UPDATED. 2024-04-23 15:17 (화)
애플 스토어 매장, 판매전략이 숨어 있다고?
상태바
애플 스토어 매장, 판매전략이 숨어 있다고?
  • 유신우
  • 승인 2023.11.0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플 스토어 매장의 숨겨진 판매전략
공간배치로 소비심리를 자극하고 , 작동 체험으로 구매욕을 높인다

[소비라이프 / 인턴기자 유신우]  애플은 온라인 판매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구매를 유도하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한다.

애플 오프라인 매장 (이하 애플스토어)의 주요 전략은 다음과 같다. 애플스토어의 매장 구조는 철학적인 디자인과 편리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매장은 밝고 개방적으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최신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꾸민다. 고객교육과 상담을 위한 워크샵과 강의를 주기적으로 개최하여 고객들이 제품을 더 잘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도우며, 고객 상담원들이 상주하여 제품 구매와 관련된 모든 질문에 답변하고, 유지보수 및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편의를 돕는다.

방문객들의 요구에 맞게 제품을 추천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전 구매내역과 관심사를 파악하여 맞춤형으로 상담한다. 애플은 AppleCare와 같은 상품 보호 계획을 통해 제품 수리 및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최신 제품으로 업그레이드를 서비스한다.

방문객들에게 소셜 미디어 및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매장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홍보하여 매장 방문을 유도하며, 고객들에게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제품을 체험하고 상담을 받는 기회를 제공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제품 판매를 촉진한다.

애플스토어-애플명동 (사진 - 연합뉴스)
애플스토어-애플명동 (사진 - 연합뉴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공간에서는 제품을 자유롭게 만지고, 사용해 볼 수 있다. 애플스토어에 설치된 맥북은 각도가 80도정도로 화면을 보기 원활하지 않게 놓여있는걸 볼 수 있는데,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만지고 체험해 보면 구매확률이 올라간다는 통계를 활용해 이를 오프라인 매장에 배치한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다.  

애플 매장의 인테리어와 직원들의 태도는 제품의 가치를 강조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애플 매장은 대부분 깔끔하고 모던한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다. 애플은 여러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하여 제품정보 상담부터 제품구매까지 이어지도록 마케팅을 전개하는 매장 전략을 알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