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프린터기, 어디까지 아니?
상태바
프린터기, 어디까지 아니?
  • 유신우
  • 승인 2023.09.0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린터기 종류와 가격대 비교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소비라이프 / 유신우 소비자기자]

프린터기는 문서나 이미지를 출력하는 기기다. 프린터기는 크게 잉크젯 프린터와 레이저 프린터로 나뉜다.
잉크젯 프린터는 잉크를 사용해 문서나 이미지를 출력하는 방식이다. 잉크젯 프린터는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의 출력 품질을 장점으로 한다. 하지만 유지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잉크젯 프린터의 가격은 6만 원 ~ 50만 원 사이로 다양하다. 저렴한 모델은 6만 원대에 구입할 수 있으며, 고급 모델은 50만 원 이상까지 한다.

레이저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는 토너를 사용해 문서나 이미지를 출력하는 방식이다. 레이저 프린터는 잉크젯 프린터보다 출력 속도가 빠르고 유지비용이 저렴하다. 하지만 출력 품질은 잉크젯 프린터보다 약간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레이저 프린터의 가격은 10만 원 ~ 100만 원 사이로 다양하다. 저렴한 모델은 10만 원대에 구입할 수 있으며, 고급 모델은 100만 원 이상까지 한다.

잉크젯 프린터는 잉크를 사용해 문서나 이미지를 출력하는 방식이다. 잉크젯 프린터의 헤드에는 미세한 노즐이 여러 개 있는데, 이 노즐을 통해 잉크 방울이 종이에 분사된다. 잉크 방울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문자나 이미지가 형성된다.

각 프린터의 작동 과정은 다음과 같다.

잉크젯 프린터의 경우 먼저 컴퓨터에서 인쇄 명령을 프린터로 전송한다. 프린터는 인쇄 명령을 받아 종이의 위치를 설정한다. 헤드의 노즐이 열리고, 잉크 방울이 종이에 분사된다. 종이는 롤러에 의해 움직이며, 다음 라인의 인쇄를 준비한다.
레이저 프린터는 토너를 사용해 문서나 이미지를 출력하는 방식이다. 레이저 프린터의 헤드에는 레이저가 내장되어 있는데, 이 레이저는 용지에 전하를 띠게 한다. 전하를 띤 용지는 토너를 흡착하게 되고, 토너는 열을 가해 종이에 고정된다.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컴퓨터에서 인쇄 명령을 프린터로 전송한다. 프린터는 인쇄 명령을 받아 종이의 위치를 설정한다. 헤드의 레이저가 종이에 빔을 쏘아 전하를 띄게 되고, 토너 카트리지에서 토너가 분사되고, 전하를 띤 종이에 흡착된다. 종이는 롤러에 의해 움직이며, 다음 라인의 인쇄를 준비한다.

문서 출력만 주로 한다면 잉크젯 프린터, 사진 출력도 자주 한다면 레이저 프린터가 적합하며,인쇄량이 많다면 유지비용이 저렴한 레이저 프린터가 적합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