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온라인 결제, 얼마나 해봤니?
상태바
온라인 결제, 얼마나 해봤니?
  • 유신우
  • 승인 2023.08.2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앱을 통한 결제를 오프라인 현금결제보다 더 쉽게 생각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탐구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소비라이프 / 소비자기자 유신우]

대한민국에서 디지털 앱을 통한 결제를 오프라인에서 현금 결제보다 더 쉽게 생각하는 심리는 몇 가지 이유로 설명된다.

먼저, 디지털 결제는 가시성 부족으로 인해 현금 결제와 비교할 때 덜 현실적으로 느껴진다. 디지털 결제는 물리적인 현금을 다루지 않기 때문에 돈을 쉽게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두 번째로, 디지털 결제는 숨겨진 비용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다.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디지털 결제를 사용할 때 물리적인 현금 결제보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비용을 쉽게 무시할 수 있다.
세 번째로, 디지털 결제는 미래 지불 심리를 유발할 수 있다. 현재 지불하는 대신 미래에 대금을 지불하게 되는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지출을 미루거나 미래에 대금을 상환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현재 소비를 더 많이 즐기게 됩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결제는 쾌적하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편의성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며, 결제 과정 자체가 만족스럽다고 느끼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대한민국 사람들은 디지털 앱을 통한 결제를 오프라인 결제보다 크게 생각하지 않고 덜 절약적으로 느낄 수 있다. 이것은 소비자들이 가계부 관리와 지출 관리에 조심성을 유지하고 현명한 소비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이러한 디지털 결제의 편리함과 미래에 대한 생각을 미루는 심리는 소비자들이 소비 습관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가끔은 지출을 조절하기 어렵게 만들게 되는 것이다. 또한, 디지털 결제의 무형성은 소비자들에게 현금을 다루는 것보다 돈이 빠르게 소비되고 있는 느낌을 주어 지출을 느슨하게 만들 수 있다. 금융 교육과 소비자 교육은 디지털 결제 시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더 현명한 소비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은 디지털 결제와 현금 결제 간의 장단점을 고려하며, 개인적인 재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는 데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