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키보드 스위치, 어디까지 아니?
상태바
키보드 스위치, 어디까지 아니?
  • 유신우
  • 승인 2023.08.2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축)는 타건감과 클릭소리가 핵심
5가지 종류별 특징 뚜렷-청축, 갈축, 적축, 흑축, 백축

[소비라이프/소비자기자 유신우]  컴퓨터 및 게임 사용자들에게 키보드 스위치(축)는 매우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다. 키보드 스위치의 종류는 사용자 경험과 타이핑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가격대로 제공되고 있다.

컴퓨터를 구입하면 딸려오는 키보드는 멤브레인키보드다. 저렴한 가격에 조용한 입력소리가 특징이다.  

기계식 키보드는 키마다 스위치가 달려 있다. 키입력때 손맛이 좋고 반발력을 감안한 타건으로 오타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키보드 스위치 선호도는 다양해서 색깔과 제조사, 개량 시기까지 따져가며 고른다.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는 클릭타입(Click Tactile/청축), 넌클릭타입(Soft Tactile/갈축,백축), 리니어타입(Linear Tactile/적축, 흑축) 등 세 종류로 구별되는데 종류별로 특징과 타건감, 그리고 가격에 대해 알아본다.

기계식 키보드의 종류 

1. 청축 스위치 (Blue Switch)
청축 스위치는 전통적인 메카니컬 키보드 스위치 중 하나로, 눌렀을 때 '클릭'하는 소리와 함께 느껴지는 강한 타격감이 특징이다. 타이핑 중에 소리와 함께 느껴지는 이 타건감은 명확한 피드백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하지만, 고음의 클릭 소리로 인해 주변 사람들에게 방해가 될 수 있다.

청축 스위치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Cherry MX Blue 스위치가 있으며, 가격은 일반적으로 중상급 정도이다.

2. 갈축 스위치 (Brown Switch):
갈축 스위치는 청축 스위치와 비슷한 타건감을 가지고 있지만, 클릭 소리가 적은 점이 특징이다. '타타' 소리로 눌렀음을 알려주면서 누르는 힘이 느껴지는데, 작업 환경에서 소음을 최소화하면서 타건감을 느끼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추천된다. 

Cherry MX Brown 스위치가 대표적이며, 가격은 청축 스위치보다 조금 높다.

3. 적축 스위치 (Red Switch)
적축 스위치는 가장 가벼운 타건감을 제공하는 기계적(메카니컬) 스위치 중 하나이다. 클릭 소리 없이 부드러운 눌림으로 빠른 타이핑 속도를 지원하며, 게이밍용으로도 많이 선택되고, 키보드 스위치의 감도를 높게 평가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 

Cherry MX Red 스위치가 대표적으로 꼽힌다. 일반적으로 가격은 중하급에서 중상급 정도이다.

4. 흑축 스위치 (Black Switch):
흑축 스위치는 적축 스위치와 비슷한 경향을 가지고 있으나, 더 높은 키 눌림력을 필요로 한다. 이로 인해 적축보다는 더 강한 타건감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주로 키보드에서 게이밍용으로 사용된다. 

Cherry MX Black 스위치가 이에 해당된다. 가격은 중상급에서 고급 정도이다.

5. 갈축 스위치 (Silent Brown Switch):
갈축 스위치의 조용한 버전인 Silent Brown 스위치는 작업 환경에서 소음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설계되었다. 타타 소리와 부드러운 타건감을 유지하면서 클릭 소리가 매우 낮으며, 가격은 일반적인 갈축 스위치와 비슷한 수준이다.

결론적으로 키보드 스위치의 종류에 따라 타건감과 소음 수준은 크게 달라지는 것을 알수 있다. 사용자의 선호도와 작업 환경을 고려하여 적절한 스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위치의 브랜드와 모델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므로 예산과 요구사항을 검토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