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온라인 대 오프라인 쇼핑몰] 오프라인 쇼핑몰은 고객을 어떤 식으로 끌어들일까?
상태바
[온라인 대 오프라인 쇼핑몰] 오프라인 쇼핑몰은 고객을 어떤 식으로 끌어들일까?
  • 유신우
  • 승인 2023.08.17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프라인 쇼핑몰이 온라인 쇼핑몰과 대적해 아직 살아남을 수 있는 이유
고객맞춤형, 오프라인 쇼핑몰 구성이 쇼핑 목적

[소비라이프 / 유신우 소비자기자] 현대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쇼핑 습관 속에서도 오프라인 쇼핑몰은 창의적 전략으로 고객들의 관심과 참여를 확보해 성공적 경영을 지속하고 있다. 오프라인 전략의 핵심은 단순한 구매 행위를 넘어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매장 경험과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유인한다는 점이다.


오프라인 쇼핑몰은 매장 내부의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특별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들이 단순한 쇼핑 이상의 감각적 즐거움을 누리고, 매장 자체가 하나의 목적지가 되는 가치를 제공한다.

고객 맞춤형 서비스 역시 오프라인 쇼핑몰의 관건 전략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개별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선호도를 고려하여 상담 서비스나 맞춤형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은 특별하게 대우받는다는 느낌을 경험한다.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다양한 이벤트와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과 상호작용하는 전략은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매장 내 분위기를 활기차게 만든다.

세일 행사, 패션쇼, 제품 시연 등을 통해 소비자들은 더욱 즐거운 쇼핑 경험을 누릴 수 있다. 백화점과 같은 곳에서 팔리지 않고 남는 재고를 할인하여 싼 가격에 판매하는 아울렛은 물건을 싸게 사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오프라인 쇼핑몰이 된다.


이러한 제품체험 중심전략은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제품시연, 샘플제공, 체험공간 구성 등을 통해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직접 확인하며 정확히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지속적인 편의성과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 역시 고객 유인 전략의 중요한 부분이다. 주차시설 개선, 무료배송 서비스, 멤버십 혜택 등으로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고 특별혜택을 부여하여 소비자들이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쇼핑을 더 선호하게 한다.

고객이 쇼핑몰 내에 최대한 오래 머물게 하는 여러 방법을 추가로 사용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쇼핑몰 내에서는 시계를 볼 수 없다.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 확인하지 않고 쇼핑을 오래 하도록 유도하고, 같은 방법으로 내부에서 외부가 보이는 유리창은 되도록 적게 사용하는 편이다. 어두워지거나 밝아지는 것으로 시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어떤 쇼핑몰들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위로 올라가기 위해, 한 층을 올라가고 난 후에는 반대편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해야만 하도록 설계된 곳도 많다. 한 층을 빙 도는 시간을 버는 것만큼 소비자가 이동하며 물건을 구매할 확률 또한 올라가기 때문이다.

또한 마트와 같은 곳에서는 쇼핑카트 내부가 다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또한 다른 소비자의 꽉 찬 쇼핑카트를 보고 무의식중에 자신의 쇼핑카트 또한 그만큼 더 채우도록 유혹하는 효과를 만드는 것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오프라인 쇼핑몰은 새로운 매장 경험과 개인 맞춤형 서비스, 다양한 이벤트와 활동 등을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고 더 나은 쇼핑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을 활용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오프라인 쇼핑몰은 디지털 시대에도 여전히 소비자들의 관심과 이용율을 높이며 성공적 경영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