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데이터사이언티스트는 어떤 일을 할까?
상태바
데이터사이언티스트는 어떤 일을 할까?
  • 유신우
  • 승인 2023.08.1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사이언티스트의 모든 것

[소비라이프 / 유신우 소비자기자]

데이터의 치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역할은 점차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그들의 업무는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 정부, 학계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하는 과정부터 시작한다. 다양한 소스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데이터 전처리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는 데이터의 품질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로 뽑힌다. 또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델링하여 의사 결정을 지원하여 통계학, 머신러닝, 딥러닝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복잡한 패턴을 찾아내고 예측 모델을 개발한다. 이 모델은 실제 문제에 적용되어 조직의 전략 수립과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분석 뿐만 아니라 데이터의 시각화와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하다. 분석 결과를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데이터 시각화 기술을 사용하며, 이를 통해 조직 내 다양한 팀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역할은 모델 개발에 그치지 않는다. 개발한 모델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하는 작업도 수행합니다. 데이터의 변화나 환경의 변동에 따라 모델을 최적화하여 성능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데이터 사용과 관련된 윤리와 보안 문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개인 정보 보호와 데이터 무결성을 고려하면서 데이터를 다루는 능력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종합적으로 보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며, 의사 결정과 전략 수립에 기여하는 이들의 능력은 조직의 성공과 경쟁력을 크게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데이터사이언티스트는 여러 모델들을 기반으로 도출된 데이터들에 근거하여 기업이나 정부에서, 소비자나 주 고객들을 끌여들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연구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한다.

현대 ai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인간의 소비심리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할 수 있는 일로, 미래에 꼭 필요한 주요 직업군 중 하나일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