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소비자기자 칼럼] 청소년 용돈, 얼마나 받니?
상태바
[소비자기자 칼럼] 청소년 용돈, 얼마나 받니?
  • 유신우
  • 승인 2023.08.17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평균 용돈금액과 소비습관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소비라이프 / 유신우 소비자기사]

대한민국 내 청소년들의 평균 용돈금액과 그들의 소비 습관은 사회와 경제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청소년들이 받는 평균 용돈금액은 연령, 지역 및 가정 소득 수준에 따라 다양하게 변동한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이들의 평균 용돈은 월 5만 원부터 15만 원 사이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 등에서의 차등 지급이나 가정 내 조건에 따른 차이가 있으며, 이는 청소년들 간의 경제적 격차를 뒷받침한다.

이들이 받은 용돈은 주로 문화생활, 여가 활동, 온라인 소비, 식사 등에 사용된다. 문화생활과 여가 활동을 위해 영화나 카페 등을 방문하는 것은 물론, 모바일 기기를 통한 온라인 컨텐츠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친구들과의 외식이나 학교에서의 식사에도 용돈을 사용하는 모습이다.

소비 패턴의 변화도 주목할 만하다. 과거에 비해 청소년들은 디지털 콘텐츠와 온라인 상품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며,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이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일회용품 대신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소비 동향은 가정 내에서도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가정은 청소년들의 용돈 사용 방법을 논의하고 금전 관리 능력을 함께 키우는 공간이다. 부모와의 소통을 통해 청소년들은 적절한 소비 습관과 금전 관리 능력을 함께 배울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보면,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평균 용돈금액과 소비 습관은 사회와 경제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온라인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와 환경에 대한 더 큰 관심 등, 다양한 변화들이 지속적으로 관찰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