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아이와 함께하는 용돈교육: 경제의 시작
상태바
아이와 함께하는 용돈교육: 경제의 시작
  • 박은숙
  • 승인 2023.07.20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단계별 용돈교육
용돈게임, 용돈관리 학습, 용돈목표 달성 등 다양한 체험 중요

[소비라이프/ 박은숙 소비자기자 칼럼] 용돈은 아이들에게 재정 관리와 책임감을 가르쳐주는 좋은 수단이다. 용돈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돈의 가치를 이해하고, 지출과 저축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글에서는 아이와 함께하는 재미있는 용돈관리의 시작에 대해 알아보고, 가정에서 어떻게 용돈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지 다섯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용돈의 의미 설명이 중요하다.
용돈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아이에게 용돈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용돈이 어떻게 얻어지는지, 용돈을 통해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 등을 이야기하면서 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둘째, 용돈 관리의 기초 학습을 진행한다
아이에게 용돈 관리의 기초를 가르쳐 줄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일정한 용돈을 주고, 지출과 저축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 아이가 자신만의 지출 목록을 작성하고, 저축통장에 돈을 저금하는 등의 방식으로 용돈 관리의 기초를 학습할 수 있다.

셋째, 용돈을 통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
아이가 목표를 가지고 용돈을 관리하는 것은 중요한 습관이다. 아이와 함께 용돈을 저축하고, 그 돈을 어떤 목표에 사용할지 결정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아이가 특정 장난감이나 책을 구매하기 위해 목표 금액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용돈을 저축하게 되면, 목표 달성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며 돈을 관리하는 재미를 더욱 느낄 수 있다.

넷째, 상상력과 창의력을 활용한 용돈 게임도 체험한다
아이들은 게임을 통해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용돈 교육도 게임 요소를 통해 재미있게 할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 용돈을 활용한 게임을 만들어 보자. 예를 들어, 용돈을 통해 상품을 사고 팔 수 있는 가상의 상점을 운영하거나, 가상 주식시장에서 주식거래를 체험하는 등의 게임을 통해 용돈 관리와 경제 원리를 배울 수 있다.

다섯째, 가정에서 부모가 모범사례를 보여준다
가정 내에서도 부모가 용돈관리의 모범사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가 자신의 지출과 저축을 관리하고, 금액을 분배하는 과정을 아이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실제 상황을 바탕으로 용돈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

아이와 함께하는 용돈교육은 재미있고 유익한 경험이다. 아이들은 용돈을 통해 돈의 가치와 책임감을 배우며, 용돈 관리의 기초를 학습하고 목표설정을 경험할 수 있다. 게임이나 모범 사례를 통해 재미있게 용돈교육을 실천할 수 있으며, 이는 아이들이 돈에 대한 건강한 관계와 재정적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하는 용돈교육은 미래에 아이가 독립적이고 재정적으로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합리적 경제라이프'의 중요한 출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