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방사능 오염 식품 판치는데 식약처는 무얼하나?
상태바
방사능 오염 식품 판치는데 식약처는 무얼하나?
  • 조성문기자
  • 승인 2013.09.04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산 수산물 전수조사, 수산물 후쿠시마 삿포로 인근 등 지역 세분화해야...

수산물은 여러 해안에서 잡혀오는데 단순히 일본산, 중국산으로 분류하면 특정 지역에서 생기는 문제에 대처하기 어렵다.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회장은 2일 목동 식품의약품안전처 서울지방청에서 열린 '수입식품 방사능 정책설명회'에서 기존의 수입 규제가 지나치게 포괄적이라고 지적하며 이같이 제안했다.

김 회장은 "원전 사고 인근 지역의 수산물은 누구도 먹기 싫어하므로 원산지역을 자세히 표시하면 자연히 소비자는 사지 않고 수입자도 들여오지 않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또 식약처의 방사능 검사정보 공개에 대해 "어느 소비자가 홈페이지에 가서 방사능이 미량 검출된 품목을 확인하고 수산시장에 가서 대조해보고 사겠냐"며 "홈페이지 공개는 정보공개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김연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은 "일본의 16개 현의 방사능 증명서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일본 전역에서 나오는 식품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해양수산부가 역추적 조사를 강화해서 원산지 표시를 확실히 한다고 했는데 생산자 이력제도 제대로 못 하면서 무슨 역추적이 가능하겠냐"고 반문했다.

강정화 소비자연맹회장은 "국민에게 안심하고 먹으라는 말을 하는데 우리가 어떻게 수입식품의 안전성을 믿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야 한다"며 "일본 현지상황에 대해 종합적인 정보를 얻으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승 식약처장은 "수입 수산물 지역 세분화하면 우리나라도 수출할 때 지리적 표시제를 해야 하는 등 다른 나라와 협의를 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며 "소비자 단에서 제안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