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내 주식 - 유상증자하면 오를까? 내릴까?
상태바
내 주식 - 유상증자하면 오를까? 내릴까?
  • 박은숙
  • 승인 2023.06.0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상증자후 주가 하락-지분 희석
유상증자후 주가 상승-공시 호재 작용

[소비자기자 칼럼 / 박은숙 소비자기자]  기업의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대한 사례를 알아보자. 유상증자는 기존 주주나 새로운 주주를 대상으로 신규주식을 추가발행하고 자본금을 확대하는 자금조달 방식인데 이는 기업의 재무상황과 성장전략에 따라 결정되며, 주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최근 유상증자를 결정한 기업들 중에서 주가가 하락한 사례를 알아본다. 에쓰씨엔지니어링은 최근 5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한 뒤 주가가 29.51% 하락한 적이 있었다. 마찬가지로 엘앤케이바이오도 유상증자 후 주가가 22.92% 하락한 사례가 있다. 이러한 기업들은 유통 주식수가 증가하여 기존 주주들의 지분이 희석되었기 때문에 주가 하락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엘앤케이바이오
에쓰씨엔지니어링
에쓰씨엔지니어링

 

                 

 

 

한편, 유상증자로 인해 주가가 급등한 사례도 존재한다. 소룩스는 최근 1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한 뒤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는 유상증자로 인한 기대감과 관련된 것으로 분석되며, 제3자배정 유상증자 거래 대상자가 아리바이오 정재준대표에게 인수될 것이라는 소식이 주가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사례로 디와이디가 있다. 디와이디는 1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한 뒤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는 유상증자로 운영 자금을 조달할 때 폴란드에서 열리는 우크라이나 글로벌 재건 포럼에 참석하는 등의 긍정적인 소식과 연관되어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위의 사례들을 살펴보면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상증자로 인해 주식 발행량이 증가하면 기존 주주들의 지분이 희석되어 주가 하락이 발생할 수 있지만, 유상증자로 인한 자금 조달과 관련된 긍정적인 소식이 있는 경우에는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유상증자 결정 시 기업의 재무 상황과 성장 전략을 면밀히 분석하고, 주가 변동에 대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유상증자의 목적과 용도를 고려하여 기업의 잠재력과 투자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유상증자를 통한 기회와 위험을 적절히 평가하고 투자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