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미국 부채한도 협상이 국내경제에 주는 불확실성
상태바
미국 부채한도 협상이 국내경제에 주는 불확실성
  • 박은숙
  • 승인 2023.06.02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확실성이 지속되면 주식시장 하락
금리상승으로 부동산시장도 거래 축소

[소비라이프/박은숙 소비자기자]  서학개미 투자자들에게 미국의 금융관련 이슈는 참 중요한 정보다.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고 다양하다.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은 미국정부의 부채한도에 관한 협상을 의미한다. 부채한도는 정부가 추가적인 채무를 발행하지 못하게 하는 상한선을 의미하며, 이 협상이 실패하면 미국에서 국가재정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

백악관서 부채한도 협상하는 바이든과 매카시 美 하원의장 (연합뉴스 사진)
백악관서 부채한도 협상하는 바이든과 매카시 美 하원의장 (연합뉴스 사진)

 

주식 시장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면, 부채한도 협상이 실패하면 불확실성이 증가하여 주식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투자자들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자금을 인출하거나 주식을 판매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주식시장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부동산시장에 대해서는 부채한도 협상의 실패로 인해 금리가 상승할 수 있다. 금리 상승은 대출 비용의 증가로 이어지며, 부동산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택구매나 투자부동산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들은 높아진 대출이자로 인해 구매결정을 다시 고려할 수도 있다.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부채한도 협상의 영향이 가격 변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가상화폐는 일반적으로 정부나 중앙은행의 통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 금융시장에서의 불안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부채한도 협상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가상화폐 시장에서 가격 변동이 급격히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이에 대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주식, 부동산 및 가상화폐 세 가지 요소가 부채한도 협상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채한도 협상은 미국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 요소들을 주목하여 향후 경제동향을 예측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이 합의를 하게 되면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감소하여 국내 주식시장의 활기도 살아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