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세계 벌의 날 5월20일입니다.
상태바
세계 벌의 날 5월20일입니다.
  • 박은숙
  • 승인 2023.05.25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벌의 날을 맞이하여 벌의 의미와 보호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자

[소비자라이프/박은숙 소비자기자]
세계 벌의 날: 우리가 지켜야 할 중요한 생태계 수호자

세계 벌의 날(World Bee Day)은 매년 5월 20일이다. 이 날은 우리가 알려지지 않은 많은 이유로 인해 점점 감소하는 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우리 모두가 이 중요한 생태계 수호자를 보호하고 존중해야 함을 상기시키는데 헌신된 날이다. 올해는 특히 벌이 눈에 띄게 감소하여 더욱 주목받고 있다. 벌은 우리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며, 그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벌은 주로 꿀을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꽃가루 수집과 수분 공급을 위해 꽃들을 수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벌은 꽃들의 수분과 비타민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꽃들이 번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꽃들은 다른 생물들에게도 음식과 서식지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생태계의 다양성과 안정성에 기여한다.

라벤더 위의 꿀벌
라벤더 위의 꿀벌

 

하지만 현재, 벌의 개체 수는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다. 여러 가지 요인 중에는 기후 변화, 도시화, 농약 사용 등이 있다. 특히 농약은 벌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다. 농약은 벌들의 생식력을 약화시키고 면역력을 저하시키며, 허브사이드(herbicide) 등의 독성 물질이 꽃들에 의해 흡수되어 벌의 생태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벌의 감소는 인류에게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세계적인 작물 중 70% 이상은 꽃에 의해 수분 공급되며, 그 중 상당수는 벌을 통해 수분이 전파되는데 벌의 감소는 작물 생산량의 감소와 식량 안보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당장 올해 가을만되고 과일부족으로 물가 인상을 예상할 수 있다. 

세계 벌의 날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벌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부, 비영리 단체, 과학자, 농업인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은 이 날을 통해 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사람들은 벌의 역할과 그들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고, 지속 가능한 농업 및 생태계 보전에 기여할 수 있다.

농약 사용을 줄이고, 야생 꽃들을 심고, 벌의 서식지를 보호하고, 꽃과 꿀을 통해 벌에게 영양분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세계 벌의 날은 우리가 벌의 중요성과 그들을 보호해야 할 이유를 상기시키는 소중한 날이다. 우리는 벌의 서식지를 보호하고, 벌과의 조화로운 공존을 실현하기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오늘날의 작은 노력이 미래의 번영과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위한 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