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챗GPT와 Q&A] 인공지능(AI) 발전으로 사라지는 직업군을 알려다오
상태바
[챗GPT와 Q&A] 인공지능(AI) 발전으로 사라지는 직업군을 알려다오
  • 박은숙
  • 승인 2023.05.11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셔와 은행원 등 단순 사무직이 가장 위험

[소비라이프 / 박은숙 소비자기자]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속도는 꾸준히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일부 직업들은 사라지거나 변화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 개발과 더불어 큰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군을 챗GPT에게 물어보았다. 

1. 캐셔와 은행원 - 많은 기업들이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여 자동화된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캐셔와 은행원의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기술들은 고객의 요구 사항에 대해 자동으로 응답하며, 계산 및 결제 작업도 자동화된다.

2. 운전사 - 자율주행차량이 많이 개발되어 운전사의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미국 자동차연합회의 조사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량이 출시된 이후 운전사의 수요는 300만 명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3. 간호사와 의사 - 인공지능 기술이 의료 분야에서 더욱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진단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으며, 의료 서비스 분야의 자동화와 로봇화가 진행 중이다. 따라서, 일부 진단과 치료 업무를 대체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 간호사와 의사의 수요가 줄어들 것이다.

4. 고객 서비스 관리(CSM) 담당자 - 기업들은 고객서비스관리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 응답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고객의 질문과 문제에 대해 자동으로 응답하며, 인간 서비스 담당자의 수요가 줄어들 것이다.

5. 재무 전문가 - 인공지능 기술은 재무 분야에서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화된 금융 거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머신 러닝을 사용하여 재무 전문가가 해야할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재무 전문가들의 일부 업무는 인공지능 기술에 의해 대체될 것이다.

6. 물류 및 창고 관리자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물류 및 창고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재고 관리 및 물류 조정을 자동으로 수행하며, 물류 및 창고 관리자의 수요가 줄어들 것이다.

7. 금속 및 기계 제조업 - 인공지능 기술은 제조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제조 라인을 자동으로 조정하고, 불량품을 탐지하며, 생산량을 최적화하는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금속 및 기계 제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일부 직업들은 사라질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일부 직업들이 사라지거나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반대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도 있으며, 더 나은 삶을 위해 인간과 인공지능 기술이 상호보완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챗GPT와 대화하는 인터넷의 기본 구성
챗GPT와 대화하는 인터넷의 기본 구성

 


챗GPT가 제시하는 인공지능 기술 발전으로 인간과 인공지능이 협업하여 새로 생겨나는 일자리 유형은 별도로 세심한 탐색이 필요하다. 챗GPT가 서비스하면서 20% 직업이 사라진다는 분석도 있으니 인공지능 발전이 나와 상관없던 시대에서 이제는 인공지능과 어떻게 협업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시대를 살고 있는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