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고급 평생교육 콘텐츠 서비스
상태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고급 평생교육 콘텐츠 서비스
  • 이민주
  • 승인 2023.04.1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선정 발표, 9월 신규 강좌 제공

[소비라이프 / 이민주 소비자기자] 케이 무크(MOOC)란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로 한국형 오픈형 온라인 학습 과정이다.  케이무크는 온라인 강의를 단순히 청강만 하는 것이 아닌 질의응답, 토론, 퀴즈등 양방향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했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23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선정 결과를 4월 13일에 발표했다.  케이무크(K-MOOC) 전문가,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기관 역량과 강좌 우수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그 결과, 무크선도대학 15개교, 교양강좌 2개 방송사, 일반강좌 105개(묶음강좌 41개, 개별강좌 64개), 특화강좌 5개를 최종 선정했다. 향후 교육부는 이번에 선정한 신규 강좌를 개발해 올 9월부터 학습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케이무크(K-MOOC) 강좌는 누리집에서 회원 가입 후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무크선도대학은 대표적으로 부산대(인공지능, 신재생에너지), 서울대(반도체, 로봇), 성균관대(자동차, 딥러닝), 고려대(반도체, 인공지능) 등 15개 대학은 미래 사회에 필수적인 신산업 분야의 강좌를 개발할 예정이다.

MOOC 선도대학 선정결과 (15개 선정대학)
MOOC 선도대학 선정결과 (15개 선정대학)

 

교양강좌 2개 방송사는 세계적 명성이 있는 전문가가 참여하는 ‘한국형 마스터 클래스 강좌’를 한국교육방송공사(EBS), 한국을 주제로 최신 기술·정보를 활용해 개발하는 ‘K-지식테마 강좌’를 제이티비씨(JTBC)가 선정되어 제작을 맡았다.

케이무크(K-MOOC) 플랫폼은 평소 평생교육에 목말랐던 소비자들은 참여를 통해 재교육·향상 교육을 보다 손쉽게 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 더 자세한 사항은 케이무크 웹 사이트 공지사항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www.kmoo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