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소비자기자 칼럼] 내 소중한 돈! 어떻게 지키고 물려줄까?
상태바
[소비자기자 칼럼] 내 소중한 돈! 어떻게 지키고 물려줄까?
  • 박은숙
  • 승인 2023.04.07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테크 이야기 : 내 자식에게 어떻게 돈을 물려줄까?

[소비자기자 칼럼 - 박은숙 소비자기자] 

 자신의 자산을 보호하여 자녀들에게 물려줄 상속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내 자산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내 자산을 보호하는 가운데 상속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첫 번째, 자산 보호를 위해 다양한 금융자산 군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주식, 채권,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군에 투자함으로써 투자 위험이 분산되어 야 자산을 보호할 수 있다. 이때,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 자신의 투자 목표와 위험성을 고려하여 장단기 자산 수익률을 분석하여 투자 및 예적금에 나누어 관리하는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두 번째, 상속 계획을 수립할 때는 상속인이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속인이 투자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상속 계획을 수립할 때는 상속에 따른 상속세율과 증여세율을 감안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재정적 지원을 고려해야 한다.


세 번째, 자산 보호 및 상속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전문가는 고객의 특정 상황에 따라 최선의 자산 보호 및 상속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양도/상속/증여 관련 컨설팅에 비용을 내면서 절세를 포함한 세무전략을 세워둘 필요가 있다.  

자산 보호와 상속 계획 수립은 미래를 대비하는 중요한 작업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자산을 보호하고 상속 계획을 수립하여 안정적인 미래를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내 자산이 '많고 적음'에 따라 적절한 상속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나와 내 자녀의 현재와 미래를 돌아보는 중요한 기회로 삼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