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환율.. 어떻게 영향을 끼칠 것인가?
상태바
환율.. 어떻게 영향을 끼칠 것인가?
  • 김도현 소비자기자
  • 승인 2022.12.1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8월 25일 환율 위기.. 지금은 어떻게 됐을까

환율의 변동으로 인해 각 국은 통화 정책을 통해 금리로 금융시스템이 변화한 것이다. 글로벌 시대에서 선진국의 수출 제한은 미국의 자이언트 스텝의 결과를, 한국은 1400원이라는 급격한 환율 상승과 원화 가치 하락, 금리역전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낳게 된 것이다.

중앙은행은 최종대부자로서 지급 준비금의 조정이 불가피 해졌고, 수입자재품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경영부실의 위험이, 경영 건전성을 유지시키기 위해 금융감독의 역할이 더욱 절실해졌다. 또한 주식시장의 위험을 안전자산으로 대체하기 위해 예금자들이 예금, 적금,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에 국민경제에서의 금융시장의 입장이 변화되었다. 2021년에는 주식 시장의 붐으로 인해 대출을 받으며 투자하는 일이 빈번하게 뉴스에 나왔지만, 이제는 안전자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여파가 금융시스템과 국민경제의 변화를 가져오고 대응하기 위해 여러 기관의 운영이 달라졌고, 글로벌 시대의 금융은 코스피와 같은 시장 전체를 마비시킬 수 있기에 더욱 세밀한 관심이 필요하다.

환율의 변동으로 인해 각 국은 통화 정책을 통해 금리로 금융시스템이 변화한 것이다. 글로벌 시대에서 선진국의 수출 제한은 미국의 자이언트 스텝의 결과를, 한국은 1400원이라는 급격한 환율 상승과 원화 가치 하락, 금리역전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낳게 된 것이다. 현재는 12.12일 자로 환율은 1306원으로 머물러 있지만, 최고 환율 달성 및 환율 안정화까지에는 길이 멀어 보인다.

2021년에는 주식 시장의 붐으로 인해 대출을 받으며 투자하는 일이 빈번하게 뉴스에 나왔지만, 이제는 안전자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여파가 금융시스템과 국민경제의 변화를 가져오고 대응하기 위해 여러 기관의 운영이 달라졌고, 글로벌 시대의 금융은 코스피와 같은 시장 전체를 마비시킬 수 있기에 더욱 세밀한 관심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