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YC Report]유행은 돌고 돈다, Y2K 유행
상태바
[YC Report]유행은 돌고 돈다, Y2K 유행
  • 이수지 청소년 기자
  • 승인 2022.10.20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 이수지 청소년기자]Y2K(2000년대) 패션이 가을까지 이어지면서 아빠 옷을 입은 듯한 오버핏 또는 아빠들의 전유물이라 여겨지는 흰 양말 등 '아빠 패션'이 인기를 끌고 있다. 카고팬츠는 마치 아빠 옷장에서 꺼낸 것 같은 통이 큰 스타일의 바지로 2000년대 초반 인기를 끈 패션이다. 어떤 체형에도 무리 없이 잘 어울려 코디하기 편해 크롭티와 함께 활용하기 좋다.

이처럼 유행이 돌고 돌아 세기말 패션인 '아재 패션', '아빠 패션'이 패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국내 아이돌들의 무대의상에서도 뉴트로 감성의 패션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가요계를 평정한 아이돌그룹 '뉴진스'가 대표적인 사례다. 2000년대를 풍미한 통넓은 바지에 힙한 티셔츠를 입으며 Y2K 패션의 대명사로 떠올랐다. 이들을 따라하는 1020세대가 늘면서 관련 카테고리 매출도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아빠 양말'이라 불리는 아이템들도 판매가 증가했다.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금기시 되었던 양말과 샌들·양말과 구두 조합의 스타일링이 뜨면서 관련 아이템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

재킷 사이즈도 더욱 커지고 있다. 아빠가 입는 커다란 재킷을 연상시키는 오버핏 블레이저 거래액은 같은 기간 125% 증가했다. 지그재그의 빠른 배송 서비스인 '직진배송' 베스트셀러에도 오버핏 재킷인 '로렌하이 델라 오버핏 싱글 미디 재킷'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자라의 Y2K 페이지에서 소개하는 아이템은 초커 디테일의 박시한 니트, 일부러 옷감을 빈티지하게 만든 크롭니트, 핑크색 아기공룡모양 가방, 청키 힐 부츠 등이다.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면 이 아이템들이 빙빙 돌면서 마치 게임 서버에 접속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한두 마디로 어떻다고 정의하긴 어렵지만, Y2K패션을 '3줄 요약' 느낌으로 접하고 싶다면 이런 큐레이션을 참고하면 될 것 같다.

2000년 1월호 <엘르>에는 'Y2K 패션 오디세이'라는 코너가 있다. 영화 속 장면들에 근거해 몇 가지 패션 키워드를 제시하는데, <매트릭스>에서 키아누 리브스가 입은 블랙 롱 코트 스타일이나 실버, 홀로그램 광택이 도는 의상, 몸에 달라붙은 점프수트가 1990년대 말 영화에서 자주 등장한다는 점을 짚는다.

1996년 6월호 잡지 <오렌지룩>과 2001년 3월호 잡지 <싸가지TV>에서도 '한마디로는 설명 못하지만 유행하는 그 스타일'의 기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싸가지TV>에서 2001년 봄 스타일로 제안하는 건 골반에 맞춰 입는 패턴 스커트와 가디건이다. 하의는 오버사이즈로, 상의는 몸에 딱 맞는 핏으로 입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오렌지룩>은 1996년에 발행된 것이지만 소개된 스타일링은 'Y2K'스럽다. 이 잡지에 따르면 민소매와 팬츠를 매치할 때는 다음 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상하의 색상 배합에 주의한다. 같은 소재로 매치할 경우에는 산뜻한 느낌을 줄 수 있다. 통이 넓은 팬츠에는 몸에 꼭 맞는 슬리브리스를 매치 시키는 것이 좋다.' 모델들은 배꼽과 골반라인에서 시작되는 바지를 입고, 렌즈나 테에 컬러풀한 색감이 들어간 선글라스를 착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