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YC Report]대한민국은 배달의 민족
상태바
[YC Report]대한민국은 배달의 민족
  • 이수지 청소년 기자
  • 승인 2022.10.18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 이수지 청소년기자]투잡으로 배달 알바 할 수있는 플랫폼 종류는 대표적으로 총 3가지 배민커넥트 혹은 라이더스,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일반배달대행 프리기사가 있다. 배민커넥트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는 언제 어디서든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내가 원하는 시간, 요일에 배달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배달을 열심히 하실 수록, 많은 월급 주급, 일급을 가져갈 수 있다. 반면, 일반배달대행 프리 기사의 경우는 운송수단의 제한이 있고, 플랫폼마다 차이가 있다. 어떤 곳은 자전거 배달도 가능한 곳이 있는 반면 불가능한 곳도 있기 때문이다. 쿠팡이츠는 어떤 운송수단으로 배달을 하시게 되었든, 안전교육 수료비 포함 최대 3만원이 지급된다.

배민커넥트는 오토바이인 경우, 최대 7만원, 그 외 전 수단은 최대 4만원의 보너스가 지급된다. 이 두 플랫폼 모두 다음 정산일에 맞춰, 입금이 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 조건은 쿠팡이츠는 1주일 내에 첫배달을 완료해야하며, 배민은 2주일 내로 첫 배달을 완료해야 한다.

-일반배달대행 프리기사 투잡 VS 배팡 투잡 (배민커넥트 + 쿠팡이츠)
일반배달대행 프리기사는 일의 강요성, 배달기사 수 관계없이 고정단가, 배달의 난이도가 어렵고, 사고 위험성이 높다.
배팡 투잡은 기사 수 대비, 단가 변동성이 크다. 시간대, 요일에 관계없이 하고 싶을때만 하면 된다. 단 건배달이기 때문에 일반배달대행에 비해, 사고 위험율이 적다.
쿠팡 배민 배달 알바 단가가 매우 낮은 경우에는 여러 개 묶을 수있는 일반배달대행이 유리, 반대로 단가가 높고 콜이 많은 지역은 배팡 투잡이 유리합니다.

-배달 알바 단점을 알아보자.
도로에 상시 노출에 의한, 사고 위험성이 크다. (도보 제외)
기상 영향이 큰 알바이기 때문에 눈, 비 오는 날에 사고 위험성이 크다.
도로 위 운전자들 간에 마찰이 많이 발생함에 따라, 운전 스트레스를 겪을 수 있다. (도보 제외)
배달 실수에 의한, 고객 및 플랫폼 관리자, 음식점 사장으로부터 스트레스를 겪을 수 있다.
차분한 성격을 가진 사람도, 급한 성격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은 알바이다.

-배달알바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배달알바는 타 아르바이트 혹은 중소기업 직장, 생산직 등에 비해 굉장히 메리트가 있는 알바이다.
웹디자인, 프로그램 개발자, 대부분의 아르바이트, 공장 생산직, 일용직, 조선소 등에 비해, 비교적 하루 일당이 높다. (전업 vs 전업 비교)
시급 또한, 열심히 잘 하실 수록 굉장히 높은 시급을 가져갈 수 있다.
짬나는 시간에 기대이상의 돈을 벌 수 있다. (주말, 회사 퇴근 후 시간대 등)
혼자 만의 시간이 많은 알바이기 때문에 자유롭다. (호불호가 갈릴 수있다.)
평균 하루 4~5시간 혹은 많으면 6시간까지 기준으로, 하루 최소 못해도 10만원 혹은 15만원이상의 일당 수입이 발생한다고 한다.
한달 풀 출근 중이면 최소 300만원이상의 월급이 발생한다고 한다.  여기서, 원천징수 3.3% 세금을 뗀다고 하더라도, 실 수입은 최소 290만원이상이다.


만약, 본업을 하지 않고, 배달로만 12시간이상 꾸준히 하게된다면, 한달 월급 최소 600만원이상도 노려볼 수있을 것 같기도 하다. 배달 알바 카페를 보면, 주급 200만원이상 찍으시는 분들도 종종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