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서울시 새 쓰레기매립지로 마포 선정
상태바
서울시 새 쓰레기매립지로 마포 선정
  • 전승욱 소비자기자
  • 승인 2022.09.1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신규자원회수시설 지역명소, 관광지로 조성하겠다고 밝혀
입지선정위원회에서 94.9점 받은 마포구 선정

[소비자라이프/전승욱 소비자기자] 서울시가 신규 자원회수시설을 서울의 대표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시는 현재 4개의 광역 자원회수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 기준 수도권매립지 반입량 300톤 중 25%가 직매립 생활폐기물이다. 직매립 생활폐기물을 소각하게 되면 수도권매립지에 반입되는 생활폐기물의 양이 80~90% 감축할 것으로 예측된다.

쓰레기 소각장은 지역 주민들에게 기피 시설로 여겨져 주민들의 반발이 심하다. 이에 정부는 자원회수시설을 기피시설이 아닌 기대시설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서울시는 신규 자원회수시설을 디자인, 컨텐츠, 친환경 등 모든 측면에서 매력적인 랜드마크이자 지역명소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서울시는 덴마크의 ‘아마게르 바케’, 오스트리아의 ‘슈피텔라우’ 등 외국의 소각장을 벤치마킹하여 신규 자원회수시설을 건설할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신규자원회수시설을 100% 지하에 설치하고 지상부에는 자원회수시설이라고 상상할 수 없는 세련된 건축 디자인의 복합문화타운을 조성하고 높은 굴뚝을 관광 아이템으로 역할용 해 전망대, 회전 레스토랑, 놀이기구, 스카이워크 등을 조성하겠다고 공표했다. 또한 서울시는 약 1000억 원을 투자해 자원회수시설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편의시설을 도입하고 연간 100억 원 규모의 주민지원 기금도 조성해 아파트 관리비, 난방비 등 주민복리증진에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신규자원회수시설 공모를 진행한 결과 공모에 신청한 자치구가 없었고 결국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에서 94.9점을 받은 현재 마포 자원회수시설 부지가 신규 자원회수시설 최적 입지 후보지로 선정되어 건설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