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YC Report]반 쪽 짜리 청소년 계좌 선불전자지급수단
상태바
[YC Report]반 쪽 짜리 청소년 계좌 선불전자지급수단
  • 김주원 청소년기자
  • 승인 2022.09.0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 김주원 청소년기자] 요즘 금융회사들 마다 청소년 고객을 잡기 위해 유명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들을 앞세워 하루가 멀다 하고 수많은 청소년 전용 금융상품들을 쏟아내고 있다. 하나은행-아이부자, 신한카드-밈, KB국민은행-리브넥스트,카카오뱅크-카카오뱅크미니, 토스뱅크-토스 청소년팀 카드, 삼성카드-삼성ID포켓카드 모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금융상품들 이다.


그런데,이 상품들은 입출금 조차 어렵다는 이야기가 있어 몇 개의 상품들을 직접 사용해 보았다.먼저 이 기사를 작성하기 위해 사용한 상품들은 신한카드-밈, KB국민은행-리브넥스트, 하나은행-아이부자, 카카오뱅크-카카오뱅크미니, 토스뱅크-토스유스카드이다.

(청소년 계좌 선불전자지급수단)
(청소년 계좌 선불전자지급수단)

먼저 신한카드의 밈 같은 경우 입출금을 포함하여 은행 ATM을 통한 모든 거래가 불가능 하였다. 출금이 필요한 경우 타 계좌로 돈을 송금하는 방법밖에 없었다.
KB국민은행의 리브넥스트는 근처 KB국민은행 ATM을 통해 수수료 없이 입출금이 가능하였다. 단 리브넥스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전 신청을 해야지만 가능했다.
이는 하나은행의 아이부자 또한 유사하였는데, 아이부자 또한 하나은행 ATM을 통해 하루 30만 원 한도로 출금만 가능하였다. 입금은 불가능 하였다.토스뱅크의 토스유스카드는 ATM으로 출금은 가능하지만 한 달에 한 번만 수수료가 면제되고 그 이후로는 1,000원씩 수수료가 발생하였다. 입금은 편의점 CU를 통해 가능하였다.마지막 카카오뱅크의 카카오뱅크미니는 전국 모든 ATM에서 입출금이 가능하였고 또한 수수료 또한 부과되지 않았다.모든 상품들이 ATM을 통한 입출금 외 타 업무는 불가능 하였고 입출금 조차 안되는 상품도 있었다.


왜 이러는 걸까? 왜냐하면 이 상품들은 모두 선불전자지급수단,즉 가상계좌이기 때문이다.이 때문에 이 상품들은 공동결제 시스템 가입도 불가능하며, 은행 혹은 ATM 업체와 제휴를 하지 않는 이상 ATM을 통한 출금도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또한 선불전자결제수단과 함께 발급할 수 있는 전용 선불카드는 삼성페이나 LG페이와 같은 간편 결제 수단에도 등록이 불가능 하므로 실용성이 일반 체크카드 보다 훨씬 떨어졌다. 사실상 말장난이나 다름이 없는 반쪽짜리 청소년 계좌 선불전자결제수단에 대해 가입 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