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제로 에너지 건축물’ 설계해 드립니다
상태바
‘제로 에너지 건축물’ 설계해 드립니다
  • 이서연 소비자기자
  • 승인 2022.06.0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효율 설비로 에너지 절감 효과
7월 말까지 지원자 모집
제로에너지 1등급을 획득한 화성시 왕배푸른숲도서관 전경. 제로에너지 1등급은 에너지 생산과 소비량이 동일해 에너지 자립률이 100% 이상인 건축물을 말한다. 
제로에너지 1등급을 획득한 화성시 왕배푸른숲도서관 전경. 제로에너지 1등급은 에너지 생산과 소비량이 동일해 에너지 자립률이 100% 이상인 건축물을 말한다. 사진=화성시 왕배푸른숲도서관

[소비라이프/이서연 소비자기자] 국토교통부가 한국에너지 공단과 함께 ‘찾아가는 제로 에너지 건축물(ZEB) 설계 컨설팅 지원 사업’ 대상자를 찾는다.  

해당 컨설팅 지원 사업은 인증을 받고자 하는 건축물을 대상으로 제도 운영기관과 친환경 설계 전문기관이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선정 시 건축물 특성을 분석해 에너지 성능과 비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설계안을 받을 수 있다.  

ZEB은 단열성능을 극대화하고 고효율 설비를 설치해 에너지 부하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신재생 에너지 생산과 모니터링을 통해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 소요량을 줄여 비용을 절감을 꾀할 수 있다. 

ZEB 인증 의무 대상 건축물 중 4등급 이상을 취득하고자 하거나, 인증 의무 대상이 아니지만 자발적으로 인증 취득을 원하는 경우 신청 가능하다. 

국토부는 지금까지 공공 업무시설, 체육시설, 도서관, 학교, 공동주택 등 다양한 용도를 대상으로 총 127건을 지원했으며, 경기 화성시의 ‘왕배푸른숲도서관’과 인천 중구의 ‘한국전력공사 영종 지사’ 등이 우수사례로 꼽힌다. 

제로 에너지 건축물(ZEB) 사업 개념도사진=국토교통부
제로 에너지 건축물(ZEB) 사업 개념도
사진=국토교통부

엄정희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ZEB 확산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수요 관리는 물론 국민들의 에너지 비용 부담 절감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에너지 성능은 극대화할 수 있는 경제적인 제로 에너지 건축물 보급·확산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신청은 6일부터 다음 달 31일까지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zeb.energy.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