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신규 대출 시 고정금리, 분할상환 비중 높여라” 주문
상태바
“신규 대출 시 고정금리, 분할상환 비중 높여라” 주문
  • 김용진 소비자기자
  • 승인 2022.04.12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김용진 소비자기자] 금리 상승기 가계의 부채 부담이 커지자 금융감독원이 은행권에 고정금리와 분할상환 비중을 높이라고 주문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4일 ‘가계부채 종합 관리방안 시행을 위한 은행 대출구조 개선 촉진 세부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신규 가계대출 상품을 팔 때 고정금리와 비거치식 분할상환 대출의 비중을 늘리라는 것이 핵심이다. 

비거치식 분할상환은 대출 실행 첫 달부터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나가는 상환 방식이다. 금감원은 은행권에 올해 말까지 고정금리 대출 비중을 52.5%, 비거치식 분할 상환 대출 비중은 60.0% 이내로 맞출 것을 권고했다. 각각 전년 대비 2.5% 상향하는 목표치다. 

금감원의 이런 조치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가계부채 관리 방안’을 구체화하고 가계 부채의 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리 인상이 예고된 상황에서 향후에 대출 금리가 올라도 돈을 빌린 사람의 충격이 덜 하도록 가계대출의 구조를 개선하려는 것이다.

실제 코로나 이전은 변동금리 가계대출이 50% 안팎이었지만, 코로나 이후 금리가 인하되며 변동금리 선택이 급증했다. 변동금리는 금리 인상기에 가계에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문제는 대출상품을 갈아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도상환수수료다. 중도상환수수료보다 대출 변경으로 얻는 이익이 크다면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것이 안정적이지만 그 반대는 부담이 될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