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생애주기별 금융 가이드, 점자도서와 오디오북으로 만나세요
상태바
생애주기별 금융 가이드, 점자도서와 오디오북으로 만나세요
  • 이수연 소비자기자
  • 승인 2022.04.04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각장애인의 금융정보 접근성 제고
네이버 ‘오디오클립’에 무료로 게시
네이버 audioclip에 출시한 금융감독원의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출처=금융감독원 
네이버 audioclip에 출시한 금융감독원의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제공=금융감독원 

[소비라이프/이수연소비자기자] 금융감독원 금융교육국에서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을 점자도서와 오디오북으로 제작해 배포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금융교육 서적 발간은 극히 일부(5% 내외)에 그친다. 때문에 25만 여명의 시각장애인들 다수가 금융교육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현실이다.

금융감독원을 이를 반영해 시각장애인의 금융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계층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금융교육 교재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개정판)을 점자도서와 오디오북으로 제작했다.

해당 도서는 기존의 표, 그래프, 삽화 등의 시각자료는 최대한 서술식으로 변환하고 시각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정보를 수록했다. 또 점자도서 각 단원별로 오디오북 점자QR코드를 삽입, 필요시 점자와 오디오북을 병행학습 할 수 있게 매체 간 연계했다. 

도서관 방문없이 가정에서 점자 정보단말기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점자 도서파일(BRF, DAISY 파일)을 함께 제작했고, 점자 도서의 표지는 양장으로 제작해 책 눌림으로 인한 점자 훼손을 최소화했다. 

해당 가이드 북은 제 1권부터 5권까지 5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권 ‘사회 첫 걸음부터 똑똑하게’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한다. 다가올 미래의 재무문제를 대비할 수 있도록 사회초년기 재무설계의 중요성과 프로세스를 설명한다.

제2권 ‘결혼후 출발부터 든든하게’는 결혼을 앞둔 성인, 신혼부부, 출산예정 부부 및 영유아기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 출산 및 양육비 준비와 주택자금 준비에 도움이 되는 금융제도 및 국가지원 정책을 소개한다. 또 위험관리의 필요성을 알리고 보험가입에 관한 정보를 안내한다.

제3권 ‘자녀 교육은 현명하게 가계재무는 튼튼하게’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자녀를 둔 부부를 대상으로 자녀 교육비 마련과 주택확장 등 여러 재무 목표를 균형있게 달성할 수 있는 실행방법과 노후 준비 시작방법, 자녀의 금융역량을 키우는 금융교육 방법을 소개한다.

제4권 ‘인생 후반기 준비를 철저하게’는 대학생 등 성인자녀를 둔 부부,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자녀의 결혼자금 마련방법과 은퇴를 앞두고 재취업, 창업 등 제 2의 도전을 준비하는 방법, 연금제도 및 은퇴에 대비한 부채관리 방법, 노후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금융사기 수법, 피해사례, 예방법을 담았다. 

마지막 제5권 ‘노후를 건강하고 행복하게’는 은퇴이후 가계를 대상으로 한다. 노후소득 확보를 위한 개인연금, 주택연금 제도 설명 및 장기요양보험 등 노인복지제도 등을 안내하고 노후의 주거지 선택과 건강관리 및 아름다운 생애 마무리를 위한 상속 증여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다.

해당 자료는 금융감독원 e-금융교육센터, 국립장애인도서관 홈페이지 등에 전자점자 도서, 오디오북 파일로 게시돼 있으며 비장애인도 네이버 오디오북 ‘오디오클립(audioclip)’에서 무료청취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