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현대백화점이 소비자만족도 최고!
상태바
현대백화점이 소비자만족도 최고!
  • 조성문기자
  • 승인 2013.07.25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 3위에 머물러 이미지 추락...충격!

국내 주요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조사에서 현대백화점이 1위를 차지했다. 반면 롯데백화점은 높은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3위로 밀려 체면을 구겼다.

 
24일 슈머저널 이버즈(www.ebuzz.co.kr)와 소셜검색 전문업체 유엑스코리아(www.uxkorea.com)가 6개월에 걸쳐 온라인여론을 수집해 ‘백화점 소비자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올 1월초부터 6월중순까지 언론사 뉴스, 블로그, 카페, 다음 아고라, 네이버 지식인, 미투데이 등에 게재된 백화점 관련 소비자의견을 추출해 분석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조사대상은 현대, 롯데, 신세계, 갤러리아, AK 등 5개사. 1차 수집된 데이터는 총 1백만 8606건에 달했다.  
 
소비자만족도에 대한 평가항목은 평판(브랜드 선호도), 가격, 품질, 서비스 총 4개 부문으로 이뤄졌다.
 
현대백화점은 `평판` `가격` `품질` `서비스` 등 모든 항목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기록해 종합평가에서 1위에 올랐다.  특히 현대백화점은 품질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으로 전체 49%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신세계백화점이 가격만족도에서 최하점을 받았으나 평판 부문에서 가장 앞서면서 26%를 차지해 종합 2위로 나타났다. 이어 롯데(20%), AK(4%), 갤러리아(1%) 등으로 조사됐다.
  
롯데백화점은 평판과 품질만족도에 있어 현대나 신세계보다 뒤쳐져 `백화점업계 빅3` 중 가장 소비자여론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은 인지도를 가늠할 수 있는 브랜드 버즈량(트래픽) 또한 롯데가 가장 높았지만 부정 언급이 521건으로 긍정 언급 양의 2배를 웃돌았다. 지난 4월 청량리점 직원 자살 사건으로 인해 부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긍정-부정의 답변 비율이 각각 21%, 7%로 긍정답변이 3배 이상 많았지만 언급도가 현대·롯데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브랜드 평판과 가격만족도는 `별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평판이 나빴던 롯데가 가격만족도에선 가장 좋은 평가를 얻었다. 조사 결과 롯데는 긍정 답변 24건, 부정 답변 7건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