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자동차 재활용 부품 인터넷으로 구매한다!
상태바
자동차 재활용 부품 인터넷으로 구매한다!
  • 성산
  • 승인 2013.07.11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폐차․해체 시 발생하는 재사용부품을 실시간으로 구입․사용할 수 있도록 한국자동차해체재활용협회에서 온라인 쇼핑몰(www.gparts.co.kr)을 구축해여 오는 8.26부터 소비자들이 이용하게 할 계획이다.

▲ 재사용부품 온라인 쇼핑화면
 
중고자동차는 매년 약 80만대 가량이 폐차되고 있으나 재활용되지 못하고 폐기되어 자원과 에너지 낭비를 초래하는 문제점이 있어 왔다. 재사용부품의 온라인 쇼핑몰 구축으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재사용부품을 손쉽고 신품의 약 30% 이하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되고 자동차보험의 재사용부품 사용 특약에 가입한 경우보험료도 일정 부분 되돌려 받을 수 있게 된다.
 
현재 법령에서 안전을 고려하여 제동, 조향장치 및 내압용기 등은 의무 폐기토록 하고 있으나, 그 외의 부품은 재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에는 안전과 관련이 없는 의장품목(범퍼, 전조등, 콤비네이션램프, 팬더, 백미러, 문짝, 후드, 트렁크리드, 알루미늄휠 등) 위주로 재사용부품이 공급되고, 향후 기능성 부품인 라디에이터, 에어컨, 제너레이터, 쇽압쇼버 등까지 점진적으로 확대 공급될 예정이다.
 
또한, 라인쇼핑몰을 통해 공급하는 재사용부품은 일정기간 품질보증이 되며, 소비자 불만 시 한국해체재활용협회(1566-8209)에서 교환 또는 환불 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온라인 쇼핑몰 개설을 통해 소비자에게 저렴하고 신속하게 재사용부품을 공급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 부품 재활용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소비자 밀착형 자동차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