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2020년, 더 커지는 리퍼브 제품 재판매 시장과 예비 리퍼 창업자들이 주의해야 할 것
상태바
2020년, 더 커지는 리퍼브 제품 재판매 시장과 예비 리퍼 창업자들이 주의해야 할 것
  • 전동선 소비자기자
  • 승인 2020.01.14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뜰 소비자들은 단순히 싼 제품만을 구매하지 않는다.

[소비라이프/전동선 소비자기자] 

리퍼브는 새로 꾸미다를 의미하는 리퍼비시(refurbish)의 줄임말이다. 그리고, 흔히 리퍼라고 불리는 제품들은 온라인 몰과 홈쇼핑 구매자의 단순 변심이나 미세한 흠집 등으로 반품되거나 진열장에 전시되었던 전시품이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리퍼브 매장은 미국 등 여러 선진국에서 오래전에 정착된 판매 방식으로, 특히 미국은 반품 제도가 발달해 반품된 제품을 '리퍼브 제품'이라는 이름을 달아 다시 파는 경우가 흔하다. 따라서 별도로 매장을 설치해 리퍼브 전문 코너를 운영하는데, 대부분 정품보다 30~4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유통 업체는 값싸게 재고품을 줄일 수 있고, 소비자들은 똑같은 제품을 싸게 살 수 있어 서로에게 이득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리퍼 매장은 장롱, 식탁, 소파 등 리퍼브 제품은 새것이지만 전시, 반품 등의 이유로 도장이 살짝 벗겨지거나 표면에 약간의 오염이나 흠집이 있는 리퍼브 제품은 정상 제품보다 평균 40∼50% 저렴하다. 반품, 전시상품, 이월 상품 등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리퍼브 사업은 온라인처럼 단품 중심으로 판매하기보다는 다양한 제품군을 판매하는 종합몰 형태이다. 

리퍼 매장을 이용하는 주요 고객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젊은 층이 대다수지만, 최근 들어 유명한 TV 프로그램에서 연예인 이상민 씨가 리퍼브 매장을 애용하는 모습이 방영된 후 일반인 소비자가 리퍼 매장에 대한 인식이 변하고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최근 리퍼 매장을 창업하려는 창업자가 늘고 있다는 창업 컨설턴트는 리퍼 매장의 차별성을 알고 창업하기를 권한다. 리퍼브 매장은 리퍼브 판매 물건을 제공하는 회사의 규정에 따라 일부 회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재판매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회사는 온라인 재판매가 엄격히 금지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온라인에서 리퍼브 제품을 파는 11번가 리퍼브, 옥션 리퍼브, 롯데닷컴 리퍼브, G마켓 리퍼브를 이미 자체적으로 운영하며, 또한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30% 이상 저렴하게 팔리면 알뜰한 소비자들의 이탈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리퍼 매장을 창업하려는 창업자는 리퍼브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없다. 각각의 회사의 리퍼브 제품 밴더를 통해서 구매를 해야 하며, 한 번 구매 시 30개에서 100개 파레트를 받으라는 밴더의 요구를 받기도 한다. 따라서, 최소 30개 파레트에 랩핑 된 리퍼브 제품을 보관할 창고와 리퍼브 제품을 분해하고 세척하고 부품 교환 및 제품 테스트를 본인이 직접해야만 리퍼 매장에서 판매가 가능한 구조를 갖고 있다. 따라서, 리퍼 매장 창업자는 처음부터 대형 매장과 대형 창고를 운영하려는 욕심을 버리고, 밴더에게 물건을 받아서 검수하고 다시 소매점에 공급하는 유통회사를 통한 창업이 최대 이익을 주지는 않지만, 더 안전한 창업임을 명심해야 한다. 

2020년, 온라인 쇼핑몰 회사의 치열한 경쟁과 오프라인 강자의 온라인 진입 예상으로 전체 매출 규모가 약 155조 원이다. 커머스허브(Commerce Hub) 등의 연구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의 경우 반품 비율이 9% 이하인 반면 온라인 구매의 경우 최소 30%의 상품이 반품되는 것으로 예상하면, 약 15조 원 규모의 리퍼브 제품이 리퍼 매장을 통해 알뜰 소비자에게 재판매 될 것으로 추측된다. 

알뜰 소비자들은 단순히 싼 제품만을 구매하지 않는다. 단순하게 싼 리퍼브 제품을 받아서 재판매를 하는 리퍼 매장의 제품은 위생적이지 못하거나, 성능에서 문제가 있거나, 안전하지 못한 경우가 발생하기 쉬워 알뜰 소비자를 단골 고객화하지 못한다. 흔히 땡 물건이라는 중국산 저가 제품이나 일부 덤핑 제품은 알뜰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기 십상이다. 리퍼 매장 예비 창업자들은 3개월에서 6개월 리퍼 매장에서 직원으로 일해 보고 창업하거나, 리퍼 매장에 물건을 공급하는 중간 회사에 리퍼브 물건 매입에 대한 지분 투자 등을 통해서 리퍼브 시장을 이해하고, 리퍼 매장 창업할 것을 추천한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사진출처 :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