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15:24 (수)
전국 고속도록, KTX, 지하철, 버스를 한장의 교통카드로!
상태바
전국 고속도록, KTX, 지하철, 버스를 한장의 교통카드로!
  • 이현성기자
  • 승인 2013.06.03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6월 4일(화) 서울역에서 경기도, 철도공사, 도로공사와 전국호환 추진협약을 체결하고, 금년 하반기에 버스‧지하철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 KTX 기차표 구매까지 가능한 전국호환 선불교통카드 출시를 추진한다.

또한, 이날 협약 체결 대표자*들은 전국호환 카드(테스트용)를 사용해 "KTX-지하철-경기버스-고속도로 요금지불“에 이르는 구간을 직접 이용**, 시민의 발인 대중교통 현장 공감 및 전국호환 교통카드의 편의성 및 보완사항을 몸소 체험해 본다.

한편, 이번 협약은 국민들의 교통서비스 향상을 위해 국토교통부의 교통카드 전국호환 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국토교통부 및 경기도‧철도공사‧도로공사 등이 적극 협력하여, 전국호환카드를 전격 출시하기로 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현재 시외버스를 제외한 버스‧지하철‧기차‧도로의 교통카드 전국호환 실현을 위한 인프라 대부분이 개선 완료된 상태다. 

전국호환 카드 사용을 희망하는 일반시민은 향후 전국 캐시비카드 및 레일플러스(코레일) 판매처에서 구입해 철도‧도로 및 캐시비 인프라(교통‧유통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국토부 맹성규 종합교통정책관은 “그동안 선불교통카드로는 타 지역 이용 제한 및 고속도로 통행료, 열차표 발매가 불가해 불편을 겪었던 국민들의 이용 편의가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밝혔다.

또한 국토부는 이번 경기도‧철도‧도로 부분 협약을 계기로 향후 여타 지자체와도 “릴레이 호환협약”을 추진하고, 나아가 공공자전거까지 호환 대상부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