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문답으로 풀어보는 알기쉬운보험<9>
상태바
문답으로 풀어보는 알기쉬운보험<9>
  • 이기욱
  • 승인 2013.06.0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료란 무엇인가?

▶ 보험료는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나.

 
보험료의 구성요소를 보면 순보험료와 부가보험료로 나뉘어 진다.
순보험료는 보험금과 보험기간이 끝나면 지급하는 만기환급금의 재원이며 부가보험료는 보험사에서 쓰는 사업비라고 보면 된다. 순보험료는 다시 위험보험료와 저축보험료로 구성되는데 위험보험료는 보험금을 지급하는 재원이고 저축보험료는 해지나 만기환급금의 재원이 되는 보험료를 말하며, 부가보험료는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거나 유지,수금하는 비용등인 신계약비, 유지비, 수금비 등으로 구성된다.
 
▶ 보험료를 납입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
 
보험료 납입방법은 매월 내는 월납과 3개월마다 내는 3월납 그리고 6월납,연납, 일시납 등이 있다. 본인의 사정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월납을 기준으로 볼때 6월납, 연납,일시납 등은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다. 여유가 있으면 납입방법도 고려해 보면 유리하다.
 
▶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
 
동일조건일 경우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사업비 이다. 사업비는 보험사가 떼가는 비용으로 사업비가 많으면 그만큼 보험계약자는 손해를 보게 된다. 따라서, 같은 조건일 경우에 사업비가 적다면 그만큼 이득이 된다. 보험의 사업비는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공시하게 되어 있어 이를 비교해본 후 사업비가 가장 낮은 보험사를 선택하여 가입하면 그만큼 이득이 된다.
▶ 보험료는 월 수입에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보험료는 월 수입의 10%정도가 적정하다. 무리하게 가입하면 가계나 본인의 사정에 의해 수입이 감소해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중도에 해지하면 손해를 보게 됨으로 적정하게 가입해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따라서, 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꼭 필요한 보험을 꼼꼼히 살펴서 가입해야만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다. 또한,보험은 월5만원이라 해도 10년이면 600만원을 내는 비싼 상품이므로 충동 가입이나 모집자가 지인으로 보험을 들어달라고 해서 필요하지 않은 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