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도심속 휴식공간 '자연마당' 조성한다
상태바
도심속 휴식공간 '자연마당' 조성한다
  • 이현성기자
  • 승인 2013.05.3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부산, 대구 등 3곳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도시의 생태적 건전성을 회복하고 도시민에게 자연쉼터를 제공하기 위해 2014년까지 서울, 부산, 대구 등 3개 도시에 ‘자연마당’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 서울시 노원구 중계동
출처 = 환경부 홈페이지
자연마당은 다양한 동식물과 인간이 함께 만들어 가는 조화롭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도심 속에서 사람과 자연이 함께 어울려 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공간으로 추진됐다.

‘자연마당’ 조성사업은 도시의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해 습지, 개울, 초지, 숲 등 다양한 유형의 생물서식처를 조성하고, 사업지 주변 자연환경과의 연결성을 확보해 도시생태축을 형성하고 생태거점으로 복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국공유지를 부지로 해 각 지자체가 부지를 제공하고 환경부가 조성사업을 추진하며, 5월 착공해 2014년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지난해부터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에 착공되는 지역은 서울 노원구 중계동과 부산 남구 용호동, 대구 동구 불로동과 도동의 3곳 총 25만㎡다.

사업대상지는 지난해 7개 특별시와 광역시를 대상으로 수요조사와 평가를 실시해 선정했으며, 기본설계 공모를 통해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환경부는 ‘자연마당’ 조성사업이 도시 곳곳으로 지속적으로 확산되면 생활권 가까이에서도 다양한 생물들을 접할 수 있고 도시 기후변화 완화, 도시 생태적 건전성 향상은 물론, 휴식·체험·학습공간 등 자연이 주는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위해 대도시나 인구가 많은 중소도시 등을 대상으로 2017년까지 총 20곳에 ‘자연마당’을 조성해 도시민에게 가까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쉼터로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