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경계 무너진 유통가... 이제 TV홈쇼핑 생방송 혜택은 옛말?
상태바
경계 무너진 유통가... 이제 TV홈쇼핑 생방송 혜택은 옛말?
  • 박영실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8.13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화점에 이어, 홈쇼핑·T커머스 社도 오픈마켓에 입성 시작
카드사 할인·쿠폰 적용 시, 같은 상품 오픈마켓에서 10% 이상 저렴하게 구매

[소비라이프/박영실 소비자기자] “생방송 중인 이 구성, 이 상품..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 지금 바로 전화 주세요!”

푸짐한 구성과 저렴한 가격에 40~50대 주부 고객층의 지지를 받는 TV홈쇼핑 속 쇼핑 호스트들의 방송 멘트도 이제 점점 변하고 있다. 7개 홈쇼핑 채널에서 T커머스 채널까지 17개 채널로 늘어난 홈쇼핑·T커머스 방송 상품들도 이젠 오픈마켓에서 구매 가능한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백화점, 마트에 이어 TV홈쇼핑까지 11번가, G마켓, 쿠팡, 인터파크 등 오픈마켓에 입점한 이후, ‘홈쇼핑 생방송 중에만 가능한 혜택’은 점차 빗장이 풀어지는 추세다.

홈쇼핑 매장 운영 중인 G마켓 APP 화면
홈쇼핑 매장 운영 중인 G마켓 사례 (App 화면)

TV 홈쇼핑 라이브 방송은 이미 11번가나 G마켓 등의 오픈마켓 채널에서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으며, 최근 G마켓에서는 홈쇼핑 상품·키워드별 방송 알림 서비스까지 시작한 바 있다. 이뿐 아니라, 매월 특정 기간이나 홈쇼핑 DAY 등의 행사 일에는 같은 방송 상품을 카드사 할인 등 최대 10~15%까지 저렴하게 구매 가능한 마케팅도 공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단순히 TV홈쇼핑을 시청하다 해당 상품을 바로 구매하던 ‘로열티 높은’ 단골 고객들 대신, 여러 오픈마켓의 가격 및 프로모션을 꼼꼼히 비교하는 ‘실리 추구형’ 홈쇼핑 고객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옷을 입어보거나 화장품을 시연해 본 후, 온라인으로 저렴하게 구매하는 일명 ‘그루밍족’이 새로운 고객층으로 확고히 자리 잡아 오프라인 업계 전반이 흔들리는 요즘이다. 좀처럼 변화 없던 TV홈쇼핑 고객들의 이러한 새로운 움직임 역시 향후 어떤 큰 변화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