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나에게 맞는 신용카드 & 체크카드 고르기
상태바
나에게 맞는 신용카드 & 체크카드 고르기
  • 이호준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5.2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관 하나도 꼼꼼히 따져가며 소비패턴을 분석하자
사진출저: 픽사베이
사진출저: 픽사베이

[ 소비라이프 / 이호준 소비자기자] 대한민국 국민의 1인당 평균 신용카드 보유 개수는 2장을 넘어서고 있다. 이와 함께 지급결제 시 카드 사용률은 80%에 근접하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본인에게 적합한 카드, 그리고 제대로 된 카드 혜택을 이용하는 사람의 비율은 매우 낮은 편이다. 제대로 된 카드사용은 재테크의 시작이자, 올바른 소비습관을 갖추는 지름길일 것이다.

1. 한 달 지출이 고정적인지, 변동적인지를 확인하자

매달 지출이 일정하다면 가장 최선이겠지만, 항상 완벽히 일치할 수 없다. 따라서 필수지출 금액 그리고 변동적으로 이루어지는 지출 금액을 확실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 고정 지출 규모에 따라 매달 혜택을 받을 카드를 선택하고, 변동 지출 규모에 따라 이에 맞는 카드를 유동적으로 선택하자.

2. 자신이 카드 혜택을 받는 것에 신경을 얼마나 쏟을 수 있는가?

아무리 혜택 금액이 커도, 카드 자체에서 여러 가지 제한이 있으면 누구나 그 혜택을 받기는 어렵다. 아무리 카드 혜택이 다양해도, 자신이 그 지출 분야를 신경 쓰지 않으면 제대로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일례로, 50만원 실적 시 특정 분야에서 5% 할인, 총 2만 5천원 할인이 되는 카드가 있을 때, 5%(2만 5천/50만)의 할인을 받을 수 있을까?

카드의 약관을 살펴보면, '할인받은 매출 전체는 실적 산정에서 제외'는 기본이고, 여기에 '2만원 이상 5만원 이하 결제 건만 적용'이라는 표현이 붙어 있을 수도 있다.

평균적으로 60만원을 지출하는데 이 카드를 선택하면 혜택을 받기 위한 추가지출은 불가피하고, 실적 제외로 할인조차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실제로 100만원을 지출하더라도 2만원 이상 5만원 이하 결제를 맞추며 2.5%의 할인을 다 받아내는 것도 골치 아픈 일이기 때문이다.

3. 신용카드를 사용할 것인가? 체크카드를 사용할 것인가?

일반적으로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어 부담은 적지만 혜택이 신용카드보다 떨어진다. 그러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일반적으로 직장인 소득 증명을 하거나 재산증명을 해야 하므로, 학생이나 일정 소득이 없는 경우 발급이 어렵다.

자신이 특정 카드사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를 확실히 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상품도 발급받을 수 없기에 먼저 체크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4. 카드 약관/설명서에서 체크해야 할 것들

1) 실적 구간

일반적으로 30만원 실적에 할인 혜택이 제공되는 것과 같이 하나의 실적 조건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각 실적 구간별로 할인 한도가 다른 경우가 있다. 이를 잘 파악한다면, 한 카드에서 최고의 할인, 적립률을 보이는 구간까지 카드를 사용하거나, 카드 개수를 늘려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2) 실적제외 조건

카드로 결제한 모든 금액이 실적으로 잡히는 것은 아니다. 최근에는 세금 납부 및 현금 대체 수단의 결제는 실적으로 인정되는 않는 경우가 많으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가 각각 다르고, 카드별로 실적제외 항목이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3) 할인 혜택 조건

할인 폭 자체가 크더라도, 여러 가지 조건이 붙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카드사는 1만원 이상 결제 건에 대해서만 할인을 적용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소비하는 금액이 항상 1만원 이상으로 맞출 경우 과소비가 되기 십상이다. 이렇게 최소 결제 금액이나 결제 시간대, 간편 결제 등 납부 방법에 따라 할인 폭이 다른 경우가 많기에 체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