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덖음 꽃차로 힐링하세요.
상태바
덖음 꽃차로 힐링하세요.
  • 이창규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5.13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차고유의 맛과 향기 모양까지 즐길 수 있어
덖음 방법으로 만든 각종 꽃차
덖음 방법으로 만든 각종 꽃차

 

요즈음 많은 사람들이 맛과 건강에 좋은 꽃차를 즐기고 있다. 이와 관련된 강좌가 많이 열리고 있는데 그 중에서 덖음 꽃차 만들기가 인기이다.
덖음 꽃차는 꽃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수분만을 이용해 알맞은 온도로 식힘과 덖음의 반복 과정을 통해 숙성시키는 발효차이다.
덖음 꽃차의 우수성은 장기간 보관이 용이하며 맛과 향이 뛰어나며 여러번 우려 내어도 향이 살아 있다. 재료채취는 국화과, 장미과, 백합과 등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꽃을 채취하여야 한다.
꽃차로 즐길 수 있는 재료는 봉우리나 갓핀 꽃이 적당하다. 재료는 최대한 빨리 손질하고 꽃술이나 꽃받침은 제거하는것이 좋다.
보관은 반드시 밀폐용기를 사용,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실온에 보관하여야 한다. 직사광선이 없는 어두운 곳이 좋다.
마시는 방법은 유리다기를 사용하고 다관에 끓는 물을 부어 소독과 데움을 한다. 꽃차를 넣고 반드시 끊는 물을 부어 처음 것은 버린다. 꽃에 따라 서너번 우림이 가능하다.
꽃차를 만들 때 주의 사항으로는 모든 꽃이 식용 가능한 것이 아니다. 천남성과 식물 등 독성이 있는 식물의 꽃은 사용할 수 없다.
식용할 수 있는 꽃이라 하더라도 도로변이나 농약의 사용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장식용 꽃은 인체에 해로운 약품처리를 하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함부로 사용하지 않는다.
꽃에는 단백질, 필수이노산, 비타민, 미네랄, 카로틴, 식물성 섬유질과 항산화 물질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많다. 그리고 국화, 민들레, 금은화는 양체질에 좋고 구절초, 삼지구엽초 등은 음체질에 좋다.  그러므로 꽃차를  통해 건강도 지키고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