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내일(1일)부터…9월 중 지급 예정
상태바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내일(1일)부터…9월 중 지급 예정
  • 추재영 기자
  • 승인 2019.04.30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한 후 신청할 경우 장려금의 90%만 지급돼

[소비라이프 / 추재영 기자] 저소득 가구의 근로를 장려하고 자녀양육을 지원하기 위한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의 접수가 내일(1일)부터 시작된다.

근로·자녀장려금은 작년보다 236만 가구 증가한 총 543만 가구에게 신청이 안내되며, 5월 중 신청을 받아 심사 후 9월 중 지급된다.

이 중 근로장려금 대상은 516만 가구로, 전년 대비 113% 증가했다. 일하는 청년층 지원을 위해 단독가구 연령제한을 폐지해 전체 대상 중 30세 미만이 25%, 단독가구가 5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요건 자가진단 / 국세청 제공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요건 자가진단 / 국세청 제공

신청방법은 신청 안내문이나 문자를 받을 경우 ARS전화(1544-9944) 또는 모바일 앱(국세청 홈택스), 인터넷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국세청은 수급 가능성이 높은 가구를 사전 선별하여 장려금 신청용 개별인증번호를 부여·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개별인증번호를 알고 있으면 국세청이 미리 채워놓은 신청 내용을 확인한 후 휴대전화번호와 계좌번호만 입력하면 된다.

신청 안내문이나 문자를 받지 못했으나 수급대상에 해당할 경우 인터넷 홈택스 혹은 서면으로 신청 가능하다. 이 경우 신청자가 본인의 가구원·소득·재산 정보를 직접 입력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청금액을 산정하여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기한 후 신청은 6월 1일부터 12월 2일까지이며, 이 기간 중에는 심사 후 결정된 장려금의 90%만 지급되므로 100%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5월 중에 신청을 완료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