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제137호] 제로페이로 결제할까?
상태바
[제137호] 제로페이로 결제할까?
  • 추재영 기자
  • 승인 2019.03.13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 ‘간편’에 공공시설 요금 할인까지
 

[소비라이프 / 추재영 기자] 지난해 12월 시범운영을 시작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제로페이가 이달 본격 출범된다.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서울시가 도입한 ‘제로페이’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로, 상품에 대한 비용이 소비자의 계좌에서 판매자의 계좌로 이체되는 거래 방식을 따른다.

쓰던 앱 이용 가능해
최근 서울시가 공개한 ‘제로페이 증가 현황 및 분석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제로페이 가맹점 수는 서울지역 전체 소상공인의 8~9% 수준인 5만 8,000여 곳, 전국 260만 개로 알려졌다. 이는 결제 제한이 없는 일반 카드 대비 극히 적은 수치지만 이후 제로페이가 탑재하게 될 서비스의 만족도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로페이는 중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QR코드 결제 방식을 적용,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결제할 수 있는 결제 방식이다. 평소 사용하던 앱이 제로페이에 참여하는 앱이면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적립금이나 캐시백 혜택부터 세금공제 혜택,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할인이나 공연 할인도 받을 수 있다. 패스트푸드점이나 커피전문점, 쇼핑몰 등 각종 할인쿠폰까지 챙겨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가세로 ‘순항’ 기대
제로페이는 특별히 정해진 앱 없이 기존 은행이나 타사페이 앱을 통해 이용되는 방식을 따른다. 별도 앱을 설치하고 가입을 따로 해야 하는 불편을 없애기 위해 애초부터 기존 금융사와 전자금융업자의 프로그램에 서비스를 탑재했다고 한다. 그러므로 스마트폰 이용자 70%가 모바일뱅킹을 이용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들은 이미 제로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앱을 설치하고 있는 셈이라고 보면 된다. 제로페이는 경남은행·농협은행 등 20개 금융사와 페이사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각 앱의 첫 화면에 보이는 제로페이 또는 QR결제라는 메뉴를 통해 결제할 수 있다.

특히 제로페이에 불참을 밝혔던 카카오페이가 참여를 결정, 오는 4~5월 본격 시행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가맹점 확보’라는 숙제를 안고 있는 제로페이는 2,600만 명에 이르는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카카오페이의 힘을 입어 순조롭게 가맹점을 확보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인트 주는 네이버페이
일단 소비자들이 가장 간편하다고 느끼는 것은 단연 ‘네이버페이’다. 네이버 앱 상단 로고 옆에 보이는 ‘QR결제’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QR코드를 찍고 금액을 적어 넣으면 된다. 단 네이버페이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처음에 계좌 등록 및 인증을 받은 후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는 현재 첫 계좌등록 시 포인트 1,000원을 주는 행사와 5,000원 이상 첫 결제 시 포인트 1,000원을 적립해주는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친구를 추천하거나 추천받으면 200원을 적립해준다. 포인트는 네이버페이 온라인 사용처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만큼 사용처 또한 다양하다. 현재 포인트로 영화, 방송, 음악, 오디오북, 소설, 만화, 클라우드 등의 콘텐츠 구매 시 최대 80% 포인트를 리필해주는 행사도 진행 중이다.

페이코(PAYCO)로 할인쿠폰 챙겨
소비자에게 꿀 혜택을 주는 페이는 단연 ‘페이코(PAYCO)’이다. 국내 유명 패스트푸드점이나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음식점, 각종 쇼핑몰이나 면세점, 편의점, 공연 티켓 등의 할인쿠폰이나 이벤트 행사가 많다. 쇼핑 결제 시 최대 8%, 대중교통 이용 시 3%가 적립되는 등 포인트 혜택도 쏠쏠하다.

제로페이 결제는 페이코 메인 화면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제로페이’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현재 적립 행사도 진행 중이다.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5,000원 이상 첫 결제 시 1,000포인트가 적립되며, 케이뱅크를 최초 계좌로 등록하고 결제하면 1,000포인트가 추가 적립된다.

쿠폰 OK! 머니트리
머니트리는 각종 상품권이나 포인트를 모아 현금처럼 쓸 수 있도록 하는 간편결제 앱이다. 백화점 상품권이나 도서문화상품권, 하나머니, 위비꿀머니, 마이신한포인트, OK 캐쉬백 티머니 등의 금융생활 포인트를 등록하면 현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편의점, 카페, 레스토랑은 물론 지로납부나 ATM 출금도 가능하다. 안 쓰는 쿠폰이 있다면 머니트리 쿠폰 거래소에서 팔 수 있고,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뱅크페이는 계좌 등록해야
제로페이는 은행공동 앱인 ‘뱅크페이’에서도 결제할 수 있다. 뱅크페이 메인 화면에서 ‘QR 생성’, ‘QR 촬영’ 중 하나를 선택하면 바로 이용 가능하다. 뱅크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좌를 미리 등록해야 한다.

제로페이는 은행공동 앱인 뱅크페이뿐 아니라, 투유뱅크(경남은행), 리브(국민은행), i-ONE뱅크(기업은행), NH앱캐시(농협중앙회), iM뱅크(대구은행), 썸뱅크(부산은행), 수협 파트너뱅크 (SH수협은행), 신한 쏠(신한은행), 우리은행 원터치 개인뱅킹(우리은행), 케이뱅크 등 개별 은행 앱에서도 결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