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깊은 향을 지닌 청국장의 매력
상태바
깊은 향을 지닌 청국장의 매력
  • 문종현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1.13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국장의 '사포닌'과 '플라본'이 암세포 억제시켜

▲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청국장

[소비라이프 / 문종현 소비자기자] 구수한 향기로 코를 자극하는 청국장은 많은 시민들이 사랑하는 대표적인 한국 전통 음식이다. 청국장은 특유의 향으로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심하게 차이가 나기도 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겨울에 뜨끈뜨끈하게 즐기기 좋은 청국장의 매력은 무엇일까?

우선 청국장은 대표적인 발효음식으로서 우리 건강에 매우 좋다. 청국장의 가장 중요한 효능으로는 암세포 억제효능이 있다. 청국장에는 사포닌과 플라본 성분이 있는데 이는 암세포를 억제시키는 기능을 한다. 또한, 청국장은 혈당을 감소시키며 간 해독에 좋아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이다.

청국장은 끓이는 방법에 따라서 맛도 천차만별이다. 청국장에는 사골을 사용하기도 하고 쌀뜨물을 사용해도 좋다. 그리고 취향에 따라 고기와 두부, 버섯과 각종 채소들을 넣어주면 더 맛있는 청국장을 즐길 수 있다. 조금 특별한 청국장을 먹고 싶다면 묵은지를 넣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요즘에는 냄새가 없는 청국장이나 저염식 청국장 등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 또한, 전자레인지를 통하여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청국장 간편식도 판매되고 있다. 따로 청국장을 만들어먹기 힘든 1인 가구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요즘은 청국장이 더 발전하면서 다양한 모습으로 판매되고 있다. 청국장은 맛도 좋으며 영양도 만점인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이다. 추운 겨울에 따뜻한 음식이 생각난다면 이러한 청국장으로 한 상을 차려보는 것도 행복한 식탁을 만드는 방법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