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개관…문화복합시설로 변화
상태바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개관…문화복합시설로 변화
  • 강나영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1.0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날 연초제조창이 미술관으로 변화해

▲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소비라이프 / 강나영 소비자기자] 서울과 과천 지역에만 있던 국립현대미술관이 지난 27일 청주 옛 연초제조창 위치에 개관됐다.

청주의 연초제조창은 1946년 설립되어 담배를 생산하거나 관리하던 공장이었지만, 다른 지역으로 공장이 옮겨지며 폐쇄되고 사람들의 발길이 줄어든 공간이었다. 하지만 현재 이 공간을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려는 시도가 보인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옛 연초제조창 위치에 개관하기 전부터, 이곳에서는 공예비엔날레, 동부창고마켓 등 여러 문화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러한 폐공장이 문화복합시설로 변화하며, 국립현대미술관까지 개관하게 되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현재 과천, 서울, 덕수궁에 있으며 청주까지 총 4곳에 위치해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은 국내 최초의 개방형 수장고를 가졌다. 수장고란 미술관의 소장품을 보관하는 곳이며, 이러한 공간을 관람객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개방형 수장고는 관람객이 더욱 많은 양의 작품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수장고뿐만 아니라 보존과학실이라는 작품을 보존하고 분석하는 공간 또한 관람객이 볼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보존과학실은 동아시아 최초로 미술품 분야별 전문 보존 시설을 구축한 것이다.

관람료는 진행하는 전시에 따라 다르고, 현재 진행하는 ‘별 헤는 날 : 나와 당신의 이야기’라는 전시의 관람료는 무료이다. 또한, 매월 마지막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날이다.

국립현대미술관을 방문하려고 한다면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 추석을 제외하고 운영되고 있으며,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8시까지이다. 입장 발권은 관람 종료 1시간 전까지만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