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신차 오래 기다리지 않으면서 싸게 구입하고 싶을 땐 중고시장에 나온 ‘임판차’로…
상태바
신차 오래 기다리지 않으면서 싸게 구입하고 싶을 땐 중고시장에 나온 ‘임판차’로…
  • 소비라이프뉴스
  • 승인 2011.0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10월 한 중고차사이트에는 특별한 중고차가 등장했었다. 주인공은 바로 출시된 지 2주가 갓 지난 신차, YF쏘나타였다. 당시 신형 쏘나타는 예약 판매만 5만 5,000대가 넘을 정도로 인기가 폭발적이었다. 당연히 주문이 밀려서 차량 양도까지는 2~3개월 이상이 걸렸다.
이런 상황에서 중고차시장에 출시된 지 2주밖에 되지 않은 신차가 등장한 것은 이례적인 일. 임시번호판을 달고 있었던 이 모델은 2,540만원에 등록되면서 신차가 2,530만원보다 10만원 더 비싸게 판매됐다.

차량 양도 단축할 수 있어 ‘임판차’ 인기
출시 2주 만에 중고차 시장에 등장한 YF쏘나타는 임시번호판을 단 이른바 ‘임판차’다. 임판차량은 소유권이전 내역이 없는, 사실상 신차로 구분해도 무방하다. 출고된 차량이 임시번호판을 달 수 있는 기간은 최대 10일. 차주는 이 기간 내 무조건 관할 지방 관청에 가서 차량등록을 해야 한다. 
임시번호판을 단 차량이 중고차 시장으로 들어오는 대표적 경로는 고객과의 계약이 취소된 경우, 영업소 전시차량 및 시승용 차량, 일부 현금융통을 위해 할부 구입 후 되파는 이른 바 ‘차깡’으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다. 신차보다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지만 YF쏘나타의 경우처럼 현재 ‘핫 이슈’로 떠오른 인기신차의 경우 프리미엄이 붙어 오히려 가격이 높기도 하다.
임시주행기간인 10일을 넘기면 과태료가 부과되고, 대부분 최신 인기모델들이기 때문에 거래속도가 빠르고 매물수도 많지 않다. 현재 중고차시장에서 판매중인 임판차량 대부분은 2010년 8월부터 10월 사이에 출고됐으며, YF쏘나타 뉴SM5 K5 투싼ix 쏘렌토R 뉴SM3 마티즈크리에이티브 에쿠스 K7 인피니티 G37 등 최신모델이 임시번호판을 달고 최대 380만원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다.(중고차사이트 카즈 http://www.carz.co.kr 등록매물 기준)

명의이전비 혜택은 없어
하지만 임시번호차량은 중고차가 받을 수 있는 명의이전비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자동차의 소유권이 변경될 경우 등록세, 취득세, 공채, 인지 증지대, 번호판 교체비 등의 명의이전 비용을 납부해야 한다. 이 때 신차는 출고가격을 기준으로 일정한 공식을 적용시켜 세금이 부과되는 반면, 중고차는 신차 공급가격을 기준으로 ‘중고차 잔가율’을 통해 결정되는 과세표준에 따라 세금이 부과된다.
신차를 몇 달씩 기다리지 않고 시세보다 싸게 구입하고 싶은 고객이라면 차량 가격과 명의이전비용을 면밀히 따져보고 임판차를 구입하는 것도 합리적인 내 차 마련의 전략이 될 것이다.  
정영수 기자 cultureplus@hanmail.net

물가정보
포장김치 판매가격 T-Price서 알아보세요! 
한국소비자원은 지난달 15일부터 포장김치의 판매점별 가격정보를 생필품 가격정보 사이트인 T-Price(price.tgate.or.kr)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는 최근 배추의 가격폭등으로 인해 대체 수요가 증가한 포장김치의 가격정보 및 판매현황를 알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른 것이다.
가격이 제공되는 상품은 일정 용량으로 규격화돼 판매되는 포장 배추김치. 전국 대형마트, 백화점, 기업형 슈퍼, 전통시장 등 총 40여개 매장에서 매주 조사한 결과를 판매점별로 공개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연말까지 포장김치의 가격조사를 실시해 주간 가격변동추이를 분석한 자료와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