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먹방규제', 보건복지부의 비만관리 대책
상태바
'먹방규제', 보건복지부의 비만관리 대책
  • 민지희 소비자기자
  • 승인 2018.07.27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먹방 콘텐츠의 규제, 과도한 정책인가 필요한 규제인가

[소비라이프/ 민지희 기자] 지난 26일 보건복지부는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복지부는 앞선 24일 '국민건강증진정책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교육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만련한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을 확정했다.

그 내용 중 2019년부터 건강한 식품선택 환경 조사 방침으로 최근 TV, 인터넷 방송에서 유행하는 '먹방'(다양한 음식을 먹는 모습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주는 방송)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음주 가이드라인, 폭식조장 미디어, 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것이라 밝혔다.

▲ 사진: Pixabay

이러한 정책이 마련된 배경은 사회적으로 고도비만 인구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이러한 추세를 보았을 때 현재 5.3%인 우리나라 고도비만 인구가 2030년엔 9%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보았다. 정부는 2022년 비만율(현재 추정치 41.5%)을 2016년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이러한 규제가 과도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아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누리꾼들은 “별 걸 다 규제하네. 사람들이 왜 먹방에 열광하는지를 고민해봐라.”(트위터ID dan*******), “비만  장한다고 먹방 규제할거면 액션영화는 폭력 조장하는 거 아닌가요”(트위터ID har********)” 등 비판적인 의견을 보였다.

한편, 비판 여론이 일자 보건복지부는 규제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