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최저임금 갈등 심화...김동연 부총리 "속도조절 필요", 노동계 반발
상태바
최저임금 갈등 심화...김동연 부총리 "속도조절 필요", 노동계 반발
  • 우 암 기자
  • 승인 2018.05.24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부총리, "고용과 임금에 미치는 영향 잘 분석해봐야"...노동계, 최저임금 산입범위 논의 중단 촉구 집회

[소비라이프 / 우 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2020년 최저 임금 1만원'이 난항에 봉착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저임금 인상에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고 민주계는 산입범위를 놓고 반발하고 나섰다.

김동연 부총리는 23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18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연차 총회’ 참석 후 기자간담회에서 “적절한 인상은 좋은 일이지만 시장 및 사업주의 수용성을 충분히 고려해 목표 연도를 신축적으로 생각했으면 좋겠다”며 "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과 임금에 미치는 영향을 잘 분석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 (사진: 22일 부산광역시 벡스코에서 열린 '제6차 KOAFEC 장관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동연 부총리/기획재정부 홈페이지)

이는 올해 최저임금을 7530원으로 인상한 데 이어 2020년까지 1만 원까지 인상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에 변경이 있을 수 있다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어 노동계와의 마찰이 불가피해 보인다.

노동계는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놓고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노총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최저임금 개악 저지 결의대회를 열고, 최저임금원회에서 제도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최저임금법 개정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민주노총도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최저임금 산입범위 논의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