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15:24 (수)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증명서, 스마트폰에서 발급 가능해진다
상태바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증명서, 스마트폰에서 발급 가능해진다
  • 추재영 기자
  • 승인 2018.05.15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말 시범서비스 거쳐 2020년부터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소비라이프 / 추재영 기자] 앞으로는 행정·공공기관에서 발급하는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증명서를 전자문서 형태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15일 행정안전부는 종이 증명서 발급에 따른 국민·기업의 불편과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 2020년부터 새로 구축되는 전자증명서 발급·유통시스템 / 자료 제공: 행정안전부

그 간 전자정부 추진으로 대부분의 행정·공공기관에서 온라인 민원 신청이나 온라인 증명서 발급이 가능해졌지만, 증명서 등 민원처리 결과문서는 여전히 종이 문서로만 발급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행정안전부는 내년 말 시범서비스를 거쳐 2020년부터 전자증명서를 발급·유통할 계획이다.

현재는 민원인이 온라인으로 증명서를 신청한 후 종이문서로 출력해 우편이나 직접방문 등의 방식으로 제출하고 있지만, 서비스가 도입되면 행정·공공기관, 민간기관·단체 등에 언제라도 스마트폰이나 온라인으로 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게 된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서비스는 국민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민간기업․단체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며, “행정서비스의 신뢰와 편의성을 높이는 대한민국 대표 정부혁신 서비스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