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복숭아, 청주 피부에도 양보하세요!
상태바
복숭아, 청주 피부에도 양보하세요!
  • 소비라이프뉴스
  • 승인 2009.08.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먹지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한 화장품회사의 카피는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러나 ‘과일이나 채소(음식)=먹는 것’이란 고정관념이 깨어진지 오래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먹을거리를 피부에 발랐을 때 효과적이고 자연친화 면에서는 더 좋다고 알려지면서 종류가 다양해졌다. 이젠 술(청주)의 유효성분이 든 제품까지 개발됐다.

필자도 이들 제품을 써 효과를 봤다. 여름에 많이 나오는 복숭아와 청주에 대해 알아보자.


복숭아엔 비타민A, C 풍부


  복숭아엔 비타민A와 C가 아주 많다. 펙틴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적잖은 단백질을 갖고 있다. 아미노산, 과당, 유기산, 비타민, 섬유질, 무기질 등도 풍부하다. 이들 성분은 항산화·항피로 작용, 나쁜 냄새제거, 콜레스테롤 저하, 혈압강하, 항암, 항균, 진해, 신경안정, 이뇨, 변비예방, 배변기능 촉진, 비타민과 미네랄 흡수 촉진, 상처치유 촉진, 면역기능강화작용 등 기능만 따져선 웬만한 종합영양제와 맞먹는다. 특히 수분공급기능은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 해독작용과 정화작용이 뛰어나 간 기능을 도우며 위장기능 개선과 대장암 예방효과가 있다. 한의학에선 과육보다 씨를 쓴다. 다쳐서 멍든데, 자궁의 혈액순환 장애에 따른 골반통, 종양, 월경통 등에 좋다.

  <동의보감>에선 ‘음력 7월에 복숭아를 따서 씨를 깨뜨려 받은 알맹이를 그늘에 말려 쓴다. 피가 막힌 것을 헤치고 새 피가 생기게 하며 어혈을 몰아내고 피를 잘 돌게 한다. 간은 피가 모이는 곳이다. 혈에 사기(邪氣)가 있으면 간기(肝氣)가 건조해진다. 내경에 간이 몹시 조여들면 빨리 단 것을 먹어서 완화되게 하라’고 돼 있다. 또 ‘복숭아씨는 맛이 쓰고 달며 매워서 피를 흩뜨리고 간을 완화시킨다’ ‘과육성질은 뜨겁고 맛이 시며 약간의 독이 있다. 얼굴빛을 좋게 하는데 많이 먹으면 열이 난다’고도 돼있다.


쌀로 빚은 술만 약으로 써


  청주는 쌀을 쪄 누룩을 넣고 발효시킨 막걸리를 끓여 올라오는 수증기를 식혀 만든다. <동의보감>엔 ‘술은 약 기운을 잘 퍼지게 하고 온갖 사기와 독한 기운을 없앤다. 혈맥을 통하게 하고 장, 위를 든든하게 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여러 술 중 쌀로 빚은 것만 약으로 쓴다. 찹쌀에 맑은 물과 흰 밀가루 누룩을 넣어 만든 술이 좋다.’고 돼있다.

  피부는 스스로 호흡하고 세포가 영양분을 빨아들이고 노폐물을 내보내는 신진대사력을 갖고 있다. 술에 든 적은 양의 알코올은 피부에 직접접촉, 흡수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피부에 붙이는 멀미약이 피부를 통해 약효가 흡수되는 원리와 같다.

  청주를 만들 때 쓰는 누룩효소는 피부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한다. 알코올성분은 피지를 녹여 노폐물이 잘 빠져나오게 돕는다. 모공이 늘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얼굴의 혈관소통을 원활히 해 피부를 더 윤택하게 하는데 도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