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文 대통령, 5·18 공군전투기 출격대기 및 헬기사격 등 특별조사 지시
상태바
文 대통령, 5·18 공군전투기 출격대기 및 헬기사격 등 특별조사 지시
  • 이우혁 기자
  • 승인 2017.08.2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대변인, “문 대통령이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직접 지시해”

[소비라이프 / 이우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폭탄을 탑재한 공군전투기의 출격대기 명령이 있었는지 여부와 전일빌딩을 향한 전투헬기의 사격여부 등에 대한 특별조사를 지시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23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오늘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전투기 분대에 광주를 향한 출격 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 또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리콥터 기총 사격 사건 등 두 건과 관련한 특별조사를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말했다. 
▲ 송영무 국방부장관(사진 : 국방부 홈페이지 캡처)
 
앞서 언론들은 광주에 민주화운동이 일고 있을 동안 출격대기 명령을 하달 받은 바 있다는 한 공군의 증언을 인용하면서 공대지 폭탄을 장착한 전투기들이 광주로 출격을 준비하고 있었다고 앞 다투어 보도했다. 
 
헬기가 시민군들을 향해 기관총을 발사하는 과정에서 전일빌딩에 탄흔이 남았다는 주장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으며, 올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해 확인이 된 바 있다. 
 
김후식 5·18부상자회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5·18 진상 규명이 안 된 상황에서 전두환과 노태우 등 신군부에 대한 처벌이 이뤄졌다 잘못했다고 반성도 하지 않았는데 용서를 해 준 것이 5·18 왜곡 세력을 양산했다”고 말하며 문 대통령의 특별조사지시를 반겼다. 
 
이번 특별조사는 문 대통령이 입법절차를 거치지 않고 지시한 만큼 진상규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여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