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문 대통령 “특수활동비 53억 줄여 일자리·소외계층 지원에 사용”
상태바
문 대통령 “특수활동비 53억 줄여 일자리·소외계층 지원에 사용”
  • 이우혁 기자
  • 승인 2017.05.25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개인 용품 등의 구매비 사비로 처리한다는 의지 밝혀

[소비라이프 / 이우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특수활동비 53억을 줄여 일자리와 소외계층 지원에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25일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앞으로 대통령의 공식행사를 제외한 가족 식바비용, 사적 비품 구입은 예산지원을 전면 중단한다”는 말과 함께 해당 비용을 대통령이 직접 사비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전했다. 
 
이 비서관은 “국민의 세금인 예산으로 비용을 지급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경우 명확히 구분하겠다는 게 대통령의 의지”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청와대는 올해 대통령 비서실의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53억을 절감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대통령 비서실에 편성된 특수활동비 및 특정업무경비는 모두 161억이며 이중 126억원이 남은 상태다. 청와대는 73억원만은 기존 계획대로 집행하고 나머지 53억원을 지원예산으로 사용될 방침이다. 
 
특수활동비는 기밀유지가 요구되는 정보 및 사건수사, 이에 준하는 국정수행 활동에 직접 사용되는 경비를 말하며, 특정업무경비는 수사·감사·예산·조사 등 특정업무수행에 소용되는 경비를 말한다. 
 
하지만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는 현금으로 지급될 뿐더러 영수증 처리도 따로 하지 않아 용도와 목적에 적합하게 사용되었는지 알 수 없어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누리꾼들은 문 대통령이 개인 비품 등의 구매비 전액을 사비로 처리하고, 특수활동비 및 특정업무경비를 최대한 아껴 국민들에게 돌려주겠다는 행보를 보이자 일제히 찬사를 보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