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불황기 취업 “책 속에 답 있다”
상태바
불황기 취업 “책 속에 답 있다”
  • 소비라이프뉴스
  • 승인 2009.05.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어지는 경기불황의 여파로 일자리 구하기가 쉽지 않다. 일자리 나누기(잡 셰어링)가 펼쳐지고 있지만 고용사정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이런 가운데 서점가엔 불황기 취업문을 열기 위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들 책엔 취업전략, 자기소개서 쓰기 등 일자리를 구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대한민국 20대 스펙을 높여라’(이현택, 유용수, 김주민/비즈니스맵)에선 각양각색 인턴십 체험기를 담고 있다. 인턴십 관련정보도 실려 있다.

책은 어느 직종에 지원키 위해 어느 정도의 스펙이 필요한지, 그를 갖추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경험담을 자료와 함께 전한다.

인기를 얻고 있는 컨설팅회사, 투자은행, 외국계 기업, 언론사, 공공기관, 대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인턴십 체험담을 들려준다.

여기서 ‘스펙’이란 구직자의 학력·학점·토익점수 등을 합한 일정한 수준을 일컫는다.

저자는 “책을 통해 직무별 취업선배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 족집게과외를 받는처럼 공략비법을 물려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책엔 합격 비결, 저자가 냈던 자기소개서, 합격 과정, 해당 산업에 대한 분석 등 유용한 정보들이 곁들여져 있다.

‘기업은 이런 인재를 원한다’(신상훈/21세기북스)는 기업의 핵심인재로 성공하기 위해 대학생들이 갖추고 있어야할 기본기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30여 기업과 대학교에서 강의하며 취업전문가로 활동 중인 저자의 일자리 구하기 노하우를 담았다.

저자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 요소로 기본예절과 목표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직장인들이 싫어하는 유형의 부하직원’ 1위가 ‘인사를 잘 안하고 예의 없는 사람’이라고 한 취업포털사이트 조사결과를 들며 기본예절을 주문한다.

이밖에 이력서, 자기소개 작성법, 면접 준비 전략 등 성공적인 취업정보들을 전하고 있다.

‘취업 성공 바이블’(정병옥/북오션)은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자기소개서가 첫 인상을 결정한다는 견해다. 저자는 “스펙이 취업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전부가 아니다”고 말한다.

그는 “취업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 역시 내세울만한 스펙이 없다. 흔한 공모전 참가 경험조차 없다. 자격증이라곤 운전면허증밖에 없다. 그러나 대기업에서 일하고 있다.

평범한 대학생이던 시절, 취업을 준비하면서 쌓은 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자기소개서 쓰는 법을 제시하고 있다.

책은 저자가 직접 쓴 자기소개서를 보여줌으로써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작성법을 알려주는 게 특징이다.

책은 좌충우돌 취업준비기, 여유로운 취업실전기, 백전백승 취업필살기 등 총 3부로 이뤄졌다.

대한민국 20대 스펙을 높여라

이현택, 유용수

김주민/비즈니스맵

 

 

기업은 이런 인재를 원한다

신상훈/21세기북스

 

취업 성공

바이블

정병옥/북오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