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교육부,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 수정본 내놔....친일, 위안부 등 내용 강화
상태바
교육부,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 수정본 내놔....친일, 위안부 등 내용 강화
  • 민종혁 기자
  • 승인 2017.01.3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백한 오류로 판명 난 부분에 대해서만 수정돼....박정희 서술 그대로

[소비라이프 / 민종혁 기자]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수정본이 발표 되면서 국정교과서 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31일 교육부는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검정 역사교과서 집필기준과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 내용을 확정 발표하였다. 
▲ (사진자료 : 교육부 블로그)
 
교육부가 내놓은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 본에는 최초 발표 시 문제가 되었던 친일파의 친일행위와 제주 4·3사건, 일본군의 위안부 관련 내용이 강화되어 서술되었으며 새마을 운동의 한계점을 명시해 놓은 것으로 밝혀졌다. 
 
교육부의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11월 28일 공개했던 내용에서 약 한달 간 국민의 의견 수렴과정과 편찬심의회 심의 과정을 거쳐서 수정 보완했다고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교육부는 최종 본을 공개하면서 중학교 역사관련 310건, 고등학교 한국사관련 450건 등 총 760건을 수정했다고 밝혔으며 논란이 됐던 “대한민국 수립”의 표현을 검정교과서에서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혼용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국정교과서가 대폭 수정된 데에는 지속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비판 여론과 진보성향 역사학자들의 지속적인 비난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정 역사교과서와 관련된 논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가 오늘 내놓은 교과서의 수정내용들은 대부분 객관적 사실관계에 있어서 명백한 오류부분만 수정된 수준이며 진보역사학자 들이 반대 하고 있는 국정 역사교과서 내의 “대한민국 수립”표현이 완전 삭제되지 않았다. 
 
박정희 전 대통령과 관련된 서술도 최초 발표된 교과서 내용과 별반 다르지 않아 사실상 비판을 잠재우기 위해 꼼수를 부린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상태다. 
 
보수진영 에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다. 보수진영 일각 에서는 “대한민국 수립’ 표현이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수정할 수 없다고 주장해왔던 교육부가 원칙을 또다시 바꾼 것은 오히려 혼란을 가중시키는 것이라는 지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최종 본을 다음 달 부터 연구학교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진보 성향의 교육감들을 중심으로 국정교과서 거부 운동이 재점화 되고 있어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