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길영로 소장, '넘버원이 아니라 온리원' 출간
상태바
길영로 소장, '넘버원이 아니라 온리원' 출간
  • 민종혁 기자
  • 승인 2016.12.05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들로부터 열렬한 지지를 받아온 비즈니스 교육전문가..."생각하는 대로 살아가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소비라이프 / 민종혁 기자]  직장인들의 멘토이자 비즈니스 분야 명강사가 견디기 힘든 현재와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힘겨워하는 청년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담은 책을 출간해 화제이다.

창조공학연구소 소장이며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겸임교수인 길영로 교수가 삼성·LG·SK,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경희대학교 등 기업과 대학에서 강의한 내용과 스스로 체험하고 읽고 사색한 것들을 토대로 청년들의 고민과 질문에 대답한 책 '넘버원이 아니라 온리원이다'를 출간했다.

▲ (사진: 길영로 소장 저, '넘버원이 아니라 온리원'

길 소장은 이 책에서 “나는 왜 부잣집에 태어나지 못했을까?” “지금 스펙으로 취직이나 할 수 있을까?” “무슨 일을 하면서 어떻게 살아야 할까?” 아무리 고민해도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은 인생의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살아가면서 명심해야 할 명제들은 무엇이며, 난관에 부딪쳤을 때는 어떻게 돌파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짚어가며 해법을 들려준다. 

가만히 있어도 에스컬레이터를 탄 것처럼 한 단계 한 단계 위로 올라가던 초·중·고등학교 시절을 지나면, 비로소 성인이 되어 사회라는 무대에 서게 된다. 그곳은 무한경쟁, 치열한 약육강식의 전쟁터다.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경쟁하고, 취업문을 뚫기 위해 스펙을 쌓는다. 그러나 내가 아무리 열심히 준비하고 최선을 다했어도 남보다 실력에서 뒤처지면 어쩔 도리가 없다. 타인과 경쟁하지 않고 살 수는 없을까? 만약 그럴 수 없다면, 경쟁을 최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길영로 소장은 경쟁하며 스펙을 쌓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대답한다.

이 책은 바로 그 스토리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필요한 명제들은 무엇이며, 그 명제들을 구체화시키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하나하나 짚어보고, 독자들이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이 책은 길영로 소장이 기업과 대학 등에서 만난 직장인들과 학생들로부터 받은 가장 핵심적인 질문에 대한 대답을 담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청년들 앞에 놓인 어려운 현실을 공감하며 위로하는 것에 그치거나, 따끔한 일침을 가하며 채찍질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그들 앞에 놓인 현재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향을 모색한다.

이 책을 관통하는 가장 핵심적인 질문은 ‘나는 누구와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 것인가’이다. ‘나’는 주체다. ‘누구’는 배우자다. ‘무엇’은 직업이고 ‘어떻게 살 것인가’는 인생관이다. 사람들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청년들이 품고 있는 가장 큰 고민은 이중에서도 ‘무엇’, 즉 일이다.

1등, 2등 그리고 너는 꼴찌. 100점, 90점 그리고 너는 50점. 한 사람의 인생을 숫자로 재단할 수 있을까? 저자는 말한다. “성적이나 숫자로 자기 인생을 평가하지 마라. 우열을 따지다보면 승자는 소수에 불과하다.”라고. 인생에는 1등, 2등, 3등, 꼴찌가 없다. 각자의 인생에서 행복과 만족감을 느끼며 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하늘이 부르는 천직, 즉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아내고 그 일에서 온리원이 되어야 한다.

길영로 소장은 성균관대학교 산업심리학과를 졸업하고 SK그룹 경영기획실, 홍보실, 아카데미에서 직장생활을 했다. 비즈니스 교육 전문가이자 컨설턴트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한 이후에는 막강한 논리와 청중을 사로잡는 화법으로 순식간에 최고의 위치에 올랐다. 삼성, LG, SK, 포스코, NHN을 비롯한 다수의 기업과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 경희대학교 등 연구소와 대학교에서 직장인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해왔고, 교육에 참가한 인재들로부터 열렬한 지지를 받아왔다. 지은 책으로 ⟪기획이란 무엇인가⟫⟪떨지마라 떨리게 하라⟫가 있으며, 번역한 책으로 ⟪회의혁명⟫⟪미래를 읽는 사람 못 읽는 사람⟫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