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제107호]“모르면 손해” 알아두면 좋은 Tip
상태바
[제107호]“모르면 손해” 알아두면 좋은 Tip
  • 기획취재팀
  • 승인 2016.09.06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 / 기획취재팀]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가 다가왔다. 올 추석은 주말을 포함해 총 5일간의 긴 연휴로 많은 귀성객이 고속도로로 쏟아져 나올 전망이다. 또한 명절에는 평상시보다 급증한 차량 통행량과 음주로 인한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만큼 운전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설과 추석 등 명절 연휴 기간 전국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의 건수가 무려 521건에 달한다고 한다. 추석을 맞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과 함께 차례상을 준비할 때 알아두면 좋을 장보기 Tip을 소개한다.

장거리 운전을 위한 안전 수칙

고향으로 가기 위해 장거리 운전해야 한다면 몇 가지 교통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두고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철저한 차량 점검하기. 장거리 운전을 떠나기 전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트레드 △와이퍼 △전조등 △엔진오일 △브레이크 패달 △배터리 △냉각수 등 차량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특히 연휴 때의 고속도로는 극심한 차랑정체가 발생하고 주행시간이 길어져 타이어 마모가 빨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둘째, 졸음운전 예방하기. 고속도로 사고의 약 40%는 졸음운전과 관계가 있다고 한다. 졸음운전은 추돌사고, 중앙선 침범 등과 같은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선 2시간 마다 10분 정도 반드시 휴식을 취하도록 하고 차 내 실기공기를 자주 환기한다 옆좌석에 앉은 사람은 운전자가 졸지 않도록 말을 걸어주거나 사탕, 껌과 같은 음식을 챙겨주는 등 신경을 써주는 것이 필요하다.

▲ 교통정보 어플리케이션
셋째, 출발 전 교통 상황을 확인한다. 떠나기 전 교통정보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정체 구간 및 사고 발생 구간 등을 확인 후 출발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전 좌석 안전벨트를 생활화하고 운전 중에는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는다.

교통사고 및 각종 재해 발생 시 보험 상담
한국손해사정원(1666-0872)
고속도로 사고 발생 시 무료 긴급견인 서비스
한국도로공사 긴급견인 서비스(1588-2504) / 애플리케이션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긴급견인 서비스’
종합교통정보
인터넷 실시간 교통정보제공 (www.its.go.kr) / 종합교통정보안내(1333) /
애플리케이션 ‘통합교통정보’, ‘고속도로 교통정보’

저렴하고 현명하게 재료 구입하기

해마다 물가가 치솟으면서 차례상 물가 또한 치솟고 있다. 장보는 가격을 아끼면서 동시에 좋은 먹거리를 고를 수 있는 Tip을 공개한다.

첫째, 장보기 계획을 세운다. 집에 있는 재료와 구매해야 할 리스트를 나눈 후 인터넷, 재래시장, 마트로 나눠 장을 본다. 재래시장을 이용하면 나물, 과일 등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인터넷 쇼핑을 통해서는 지역특산물을 편리하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의 경우 추석에 다가올수록 배송이 지연될 위험이 있으니 적어도 추석 10일 전에 사전에 구매해놓아도 괜찮은 음식을 위주로 구매한다.

둘째, 날짜별로 장을 본다. 한꺼번에 재료를 사 것보다 2~3번 나눠 장을 보게 되면 훨씬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추석 8~10일 전에는 생선류나 탕국용 고기 등을 미리 사서 냉동고에 보관하고 추석 3~5일 전에는 사과·배 등 과일과 전 요리에 필요한 재료 및 탕국용 고기류 등 축산물을, 2~3일 전에는 신선도가 중요한 채소를 사는 것이 좋다.

좋은 먹거리 고르는 방법

 

사과는 빨간빛이 고르고 꼭지가 빠지거나 마르지 않으며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좋다. 배는 노란빛이 돌고 껍질이 팽팽하며 꼭지 반대편 부위에 미세한 검은 균열이 없는 것이 좋고 감은 꼭지 반대편 부위가 움푹 들어간 것은 피해야 한다.

대추는 붉은색이 선명하고 표면이 윤이 나며 주름 사이에 이물질이 끼지 않고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고 밤은 광택이 나고 알이 굵고 암갈색을 띠면서 꼭지가 선명한 것이 좋다. 수입산 밤의 경우 크기도 작고 윤기가 나지 않으니 잘 살펴봐야 한다.

시금치와 고사리는 길이가 짧고 줄기가 통통하며 색이 선명하고 잎이 무르지 않는 것을 고른다. 도라지는 향이 강하고 잔뿌리가 많으며 한 개의 뿌리가 여러 개로 갈라져 있는 것을 고른다.

쇠고기는 전체적으로 색이 선명하고 밝은 선홍빛을 띠면서 윤기가 나고, 마블링이 섬세하고 고르게 분포된 고기를 고른다. 또한 고기를 자른 면에 탄력과 광택이 있고 결이 섬세한 고기를 고르도록 한다. 돼지고기는 옅은 선홍색을 띠며 지방색이 희고 단단한 것을 고른다. 굴비는 눈이 선명하고 비닐이 촘촘하고 깨끗한지 확인한다. 만약 굴비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제대로 건조된 것이 아니니 주의해서 구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