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포켓몬 고', '청소년 게임중독 방지' vs. '게임 산업 육성' 공방 불 붙이나
상태바
'포켓몬 고', '청소년 게임중독 방지' vs. '게임 산업 육성' 공방 불 붙이나
  • 민종혁 기자
  • 승인 2016.07.19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셧다운제 완화...부모 요청있으며 청소년 게임 허락하게

[소비라이프 / 민종혁 기자]  지난 13일 닌텐도의 '포켓몬 고'가 출시되면서 세계적인 열풍이 불고 있다. 관련 주가는 폭등하고 있고 관련 사건 사고도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포켓몬 고'게임이 가능한 강원도 속초 등 일부 지자체에서는 관광객 모시기 이벤트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게임사업 육성이 우선이냐, 청소년 교육이 우선이냐에 대한 논란이 또 다시 일고 있다.

닌텐도가 출시한 증강현실(AR) 게임인 ‘포켓몬고’의 열풍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게임에 몰입하면서 생기는 웃지 못 할 사건 사고도 발생하고 있다.  닌텐도의 주가를 90% 이상 급등한 것은 물론이고 국내 AR 및 가상현실(VR) 업체들의 주가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포켓몬고 테마주’로 꼽히는 수혜종목들은 조이시티, 한빛소프트, 드래곤플라이, 엠게임, 칩스앤미디어, 바른테크놀로지 등으로 VR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주로 거론되고 있다. 

관련 산업에 대한 전망 역시 밝다. 디지캐피털(Digi-Capital)은 AR 및 VR 전체 시장 규모를 올해 40억달러 수준에서 2020년 1460억달러로 크게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연평균 145%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 (사진: 수학여행간 포켓헌터들/고성군 페이스북)

이러한 '포켓몬 고' 열풍에 편승하여 지자체의 관광객을 모집하는 지자체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병선 속초 시장은 ‘포켓몬고’의 캐릭터를 패러디하며 직접 관광객 유치에 나섰으며 '포켓몬 고 사령부'를 설치하고 18일 부터 가동하고 있다.  고성군 역시 주요 관광지 입장료 50% 할인 등을 내세우면 관광객 유치 몰이에 나서고 있다.  

금융권에서도 이번 열풍을 투자의 기회로 보고 투자 설명회를 준비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가 오는 21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하나금융투자 본사(여의도역 2번출구) 10층 대회의실에서 ‘포켓몬GO와 닌텐도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사진: 고성군 '포켓몬 고' 이벤트 포스터)

하나금융투자 관계자는 "요즘 스마트폰을 통한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GO’가 출시되자마자 사회 현상으로까지 번질 정도로 인기몰이 중"이라며 "일본에 상장된 ‘닌텐도’ 주가는 일주일만에 60% 이상 상승을 기록하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열풍과 중국의 텐센트의 예를 들어 게임산업을 미래 육성산업으로 키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텐센트는 설립초기에 국내 게임으로 성공 발판을 이룬 것으로 보고  있다. 이제라도  게임 및 관련 산업에 대한 규제를 풀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 게임중독을 주장하면서 반대하는 측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1년부터 셧다운제를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저녁 12시부터 아침 6시까지 게임에 접속할 수 없다. 이 제도는 학부모와 여성계를 중심으로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2014년에는 헌법재판소에서 합헌 판결을 받기도 했다.

이번 '포켓몬 고' 열풍가 이러한 반대의 목소리를 일부 완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에서 이러한 셧다운제도를 완화하는 정책을 내 놓은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8일 이준식 사회부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소통과 공감의 게임문화 진흥계획'(2016년~2020년)'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는 인터넷게임 셧다운제를 완화하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정부는 부모의 요청이 있으면 청소년 게임을 허락하게 했다. 강제적 셧다운제를 부모선택제로 개선하게 한 것이다.

이밖에도  정부는 인디게임,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신규 콘텐츠 개발과 유통을 활성화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대형 게임기업과 중소 게임기업, 인디게임 개발자가 상생하는 생태계 지원도 강화한다.

그러나,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수면권 보장 등을 내세우는 학부모들과 여성계의 반발은 쉽게 수그러들 것으로 보이지 않아 향후 이에 대한 공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