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시중은행에 이어 지방은행도 줄줄이 금리인하
상태바
시중은행에 이어 지방은행도 줄줄이 금리인하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6.06.17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구⋅경남은행 등 5곳 0.1%~0.25%p 인하

 [소비라이프 / 박규찬 기자]최근 시중은행들의 수신금리 인하에 이어 지방은행들도 줄줄이 예⋅적금금리 인하를 시작했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3일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을 시작으로 KB국민⋅NH농협⋅수협은행이 수신금리를 인하하면서 지방은행들도 본격적인 예⋅적금금리 인하를 단행했다.

금리인하를 발표한 은행은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JB전북은행, JB광주은행 등 5곳으로 예⋅적금금리를 0.1%~0.25% 포인트까지 내렸다. 제주은행은 현재 시기와 금리인하 폭을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예⋅적금금리 인하로 지방은행들 역시 수신상품들의 금리가 1% 중반대에서 1%대 초반대로 형성됐다.

대구은행의 경우 수시입출금식 상품의 경우 대부분이 연 0.05%를 차지하고 있어 지방은행에까지 제로금리가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다.

▲ DGB대구은행의 입출금자유상품별 금리 현황. (단위 : 연 %) (자료=대구은행)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시중은행들의 수신금리 인하를 시작으로 대부분 예상 가능한 상황이었다”며 “수시입출금 상품들의 경우 기존에도 연 금리가 크지 않았으나 이번 인하로 인해 제로에 가까운 수치를 보여 소비자들이 느끼는 인하폭은 더 크게 느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기적으로 저금리가 지속될 경우 기존 상품들에 대한 수신금리 인하 폭이 더 떨어질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기준금리와 시장상황을 반영해 금리인하 폭을 결정했다”며 “향후 시장변동이 저금리 기조로 계속 가게 된다면 추가적인 인하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