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3 01:09 (금)
美연구팀 "올리브유, 암세포만 골라죽이는 성분있어"
상태바
美연구팀 "올리브유, 암세포만 골라죽이는 성분있어"
  • 강하영 기자
  • 승인 2015.02.2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리브유에 함유된 올레오칸탈 성분이 암세포만 골라 죽여

[소비라이프 / 강하영 기자] 엑스트라 버진(Extra Virgin) 올리브유에 들어있는 올레오칸탈(oleocanthal) 성분이 암세포만 골라 죽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럿거스 대학과 헌터 대학 연구팀은 올레오칸탈이 암세포의 '쓰레기'를 저장하는 소포(vesicle)를 파괴해 암세포를 저절로 죽게 만든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과학뉴스 포털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16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시험관에서 암세포를 올레오칸탈에 노출시킨 결과 암세포가 30분에서 1시간 안에 급속히 소멸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의 세포사멸시간(통상 16-24시간)보다 훨씬 단축된 것이다.

럿거스 대학의 영양학교수 폴 브레슬린 박사는 "올레오칸탈에 노출된 암세포가 이처럼 빨리 사멸하는 것은 자체 효소 때문"이라며 "올레오칸탈은 암세포 안에 있는 '쓰레기통'이자 '재활용센터'인 리소솜에 구멍을 뚫어 폐기물이 쏟아지게 함으로써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올레오칸탈은 정상 세포는 해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올레오칸탈은 정상세포의 생활주기(life cycle)를 일시적으로 정지시켜 '수면' 상태에 빠지게 한 다음 하루가 지나면 정상적인 활동이 재개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팀은 다음 단계의 연구로 살아있는 동물에서 올레오칸탈이 암세포를 죽이고 종양을 축소하는지를 확인하는 실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연구결과는 '분자·세포 종양학'(Molecular and Cellular Oncology) 최신호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